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마케팅조사 ) 클라이언트 기업 하나를 선정하고 이 기업이 마케팅 조사를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려고 한다고 가정합니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마케팅조사 대상 기업 선정: 딤채
2. 조사할 문제와 연구 가설
3. 조사 설계 및 표본추출 계획
4. 예상 결과 및 의사결정시 적용 방안
본문내용일부
육체노동에서 정신노동으로 가는 21세기에는 여성의 사회화 진출이 가속화되면서 이들이 가진 사회적 역할의 확대가 지난 시대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1인가구와 핵가족 시대에서 여성은 의식과 행동, 라이프 스타일, 가치관을 이끌어가는 창조적 리더로써 기업에서는 이를 소비자로 한 다양한 마케팅 행동양식과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김치는 우리나라 특유의 저장 식품중 하나로 지역별로 다른 재료와 기호에 따라 다양한 제조방법을 통해 고유하지만 다양한 맛을 가진 발효 식품 중 하나이다. 균형 잡힌 식사와 김치가 가진 영양분의 상관관계가 과학적으로 증명되며 육류보다 채소 섭취량을 증가시키려는 경향에서 김치의 역할은 이전보다 더 중요한 위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신선한 채소를 먹기 힘들었던 겨울철에 우리의 고유 채소 발효식품으로 발효를 통해 맛과 영양분까지 함께 보존할 수 있었는데 특히 한국에서 저장용기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던 옹기 항아리는 이런 김치의 보존도를 높혀주는 데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주둥이는 보존하는 식품이 공기와 접촉할 수 있는 경우를 줄이고, 적을 만들어 빗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도록 하였으며 땅에 묻으면 옹기가 숨을 쉬며 산소는 차단하지만 식품이 발효하며 내는 가스는 자연스럽게 빠질 수 있었는데, 이 원리를 염두해 두고 만드는 것이 바로 김치냉장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인이 김치를 먹었을 때 느끼는 감칠맛과 유산균이 주는 상큼하고 톡톡 쏘는 맛은 김치의 보관과 숙성온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김장독을 땅에 묻어 영하 1도 내외로 유지하는 것도 이것 때문이므로 김치냉장고를 개발할 때에도 열고 닫을 때 온도변화를 최대한 누른 것이었기에 김장독처럼 위에서 열고 닫을 수 있게 만든 것도 이 이유 때문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백색가전인 일반 냉장고의 경우 냉장고와 냉장실의 온도 차이는 4도에서 6도 이상으로 차이가 나지만 특히 여러 물건을 한꺼번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열고 닫는 빈도수가 훨씬 높기에 그 이상의 온도 차이가 발생하여 김치를 보관했을 때에 맛이 변하거나 상했다고 느끼는 것도 이 이유 때문이다.
참고문헌
딤채 관련 안내 http://www.dimchae.co.kr
http://www.riss.kr/link?id=T11559952
<김치냉장고 구매 의사결정 속성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 2008 김민경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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