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모성간호학 실습(PPH)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모성간호학 실습(PPH)”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사례
2. 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Ⅲ. assessment
1. 의미있는 자료도출

Ⅳ.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중재
5. 평가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Disease description)
사례
Fatime Sanogo는 23세 여성이고, 초산부 이다. 유도분만을 하기 위해 입원을 하였다. 예정일 보다 태아가 늦게 나왔다. 41주에 4,082g의 여자 아이를 분만하였다. 아이는 아프가점수가 9점 나왔다. 대상자가 화장실을 가고 싶지 않다고 하여 초음파로 방광을 확인 해본 결과 소변이 300ml가 있었다. 피가 나오는 것 같다고 하여 패드를 확인 하였고 시간당 11800ml의 출혈과 오로가 나와서 옥시토신을 주사하였다.

연구의 필요성
산후 출혈은 모성 사망 원인의 1위이다. 산후 출혈은 분만 후에 발생하는 것으로 출혈량이 매우 많다. 출혈이 계속되면 쇼크가 발생 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쇼크를 예방하기 위하여 연구를 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질식 분만 후 산도를 통하여 500ml이상의 출혈이 있는 경우나 제왕절게 분만후 1000ml 이상의 출혈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과도한 출혈로 인해 현기증, 허약감, 심계항진, 발한, 혼동 과 같은 증상이나 저혈압, 빈맥, 핍뇨, 낮은 산소포화도등이 저혈량증의 증상이다. 산후출혈의 종류는 전기 산후출혈과 후기 산후출혈이 있다.
전기 산후 출혈
- 분만 후 첫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것으로 출혈량이 많고 이완율이 높다.
- 원인은 자궁이완, 열상, 수태산물의 잔류, 태반부착부위이상, 자궁파열, 자궁내번, 응고 등이 있다. 그 중에는 자궁이완이 가장 흔하다.
후기 산후 출혈
- 분만 24시간 이후부터 산후 6주까지 발생되는 출혈
- 원인으로 퇴축부전과 잔류태반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2) 간호
1) 자궁마사지
- 만약 부드럽고 물렁물렁한 자궁이 만져지면, 단단해 질 때까지 마사지를 한다.
- 산모의 치골결합 약 간 상부를 손끝으로 지지하고, 자궁바닥이 수축 될 때까지 다른 한 손으로 마사지를 한다. 강하고 계속적인 마사지는 자궁근의 피로를 조장하여 자궁이완을 촉진 시키고 과다한 출혈을 초래하므로 자궁이 잘 수축되면 마사지를 멈춘다.

 

참고문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2018). 모성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Ⅱ.수문사, 586~ 609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모성간호학 실습(PPH)”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