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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SCM의 구성과 기대효과)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경영정보시스템(SCM의 구성과 기대효과)”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CM의 정의
2. 배경 및 필요성
3. 시스템 구성 및 행동
4. 기대효과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최근의 글로벌 경제에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공급사슬 관리나 공급망 관리 등을 일컫는 용어로써, 수주단계에서부터 마지막 단계인 납품 등의 공급사슬 전반에 걸쳐 최소의 시간과 비용으로 단계별 모든 과정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경영관리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고객-소매상-도매상-제조업-부품과 원자재 조달 업체 등의 공급 활동의 연쇄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이러한 SCM의 개념은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기존의 물류 관리 개념과 가치사슬(Value Chain)의 이론을 기업 내부는 물론 외부 관련 기업과 접목하여, 고객과 투자자에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초의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상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관련된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경영 전략이다.(김성희, 2011)
이처럼 공급사슬 관리는 기업 중심의 단순 형태에서 벗어나 파트너십을 중시하는 협력 중심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고객지향과 대량고객 맞춤화를 통해 점차 효율적인 공급체인 모델을 창출하는 추세로서, 이와 관련하여 SCM의 정의와 배경 및 시스템 구성과 기대효과 등에 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SCM의 정의

SCM은 수주단계에서부터 마지막 단계인 납품 등의 공급사슬 전반에 걸쳐 최소의 시간과 비용으로 단계별 모든 과정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경영관리 기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개별 기업이나 개별 업무 차원에 한정되었던 생산이나 영업, 물류나 구매 분야 등에서의 정보, 제품, 재무를 전체 공급사슬 관점에서 적용하여, 단계별로 기업 그룹이 형성되고 이들 간의 경쟁 관계가 이루어진다.

<그림 1>에서 보듯이 이러한 공급사슬 관리의 핵심은 정보, 제품, 재무의 공유 및 신뢰 그리고 SCM 상의 기업들 간에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에 있는데, 이는 근본적으로 개별 기업의 이익보다는 공급사슬 전체 기업의 이익을 중시하는 SCM의 방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김범열, 2000)

 

참고문헌

김동일(2012). e-SCM의 구성정보시스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범열(2000). 디지털 환경과 e-SCM. LG경제연구원
김성희(2011). 글로벌 기업의 SCM 사례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수용 외(2018). 한국 제조기업의 SCM 역량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 개발원
황덕형(2012). 정보시스템의 중점 개선 요인 분석을 위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원일(2005). 공급 사슬관리의 이해. 한국마케팅연구원 제39권 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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