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중국 문화론 ) 중국의 산짜이 문화에 대해서 소논문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중국 문화론 ) 중국의 산짜이 문화에 대해서 소논문”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산짜이 문화현상이란?
2. 산짜이 문화의 특징과 종류
1) 산짜이 문화의 종류
2) 산짜이 문화의 특징
3) 산짜이 제품 구매의도
3. 산짜이 문화의 발전 원인
4. 산짜이 문화를 보는 시각
5. 산짜이 문화의 전망
6. 지적재산권과 상표권의 보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중국 문화는 넓은 영토를 기반으로 하여 긴 역사 가운데에서 한국,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 문화대혁명과 같은 정치적 혼란이 있으면서 그 영향이 작아지는 듯 하더니 2000년대에 이르러 중국 예술가들이 다시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하였고 경제 성장과 함께 현대문화적인 면에서도 큰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아직은 공산주의적 이데올로기로 인해 정부의 검열과 같은 표현의 자유를 가로막는 문제와 혈통적 민족 우월주의 및 남아선호 사상과 같은 특수성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생겨난 ‘산짜이 문화’는 중국만의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으며 경제적, 문화적으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현재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의 경우 상당수가 지적재산권과 상표권의 침해를 받고 있으며 그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의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고찰해 보고 발생한 원인과 종류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향후 전망이 어떨지에 대해 예측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산짜이 문화현상이란?
산짜이(山寨)란 산에 돌이나 목재 등으로 진을 친 터를 말하는 것으로 산적들의 소굴이라는 뜻과 방어를 하기 위한 울타리를 가진 산골 마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유명한 중국의 소설 중 <수호전>에서 나온 것으로 정부의 관리를 받지 않는 치외법권을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2003년부터 산짜이라는 말은 휴대폰 시장에서 법적으로 상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모조품이나 복제 핸드폰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점차 세계적인 브랜드에 맞서 복제품을 만들어 파는 중국 기업의 행위들이 옛날의 산짜이와 같다고 봄으로써 처음 휴대폰 업계에서 시작된 현상이 현재는 확산, 변화되어 인물, 상호, 음식, TV 프로그램, 제품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영역에서 관찰되고 있다. 중국인들은 이러한 문화를 ‘산짜이문화’라고 일컬으면서 시장경제에 의해 운영되며 중국 당국에 의해 제약을 받지 않는 현상들을 통칭하고 있다.

 

참고문헌

진척진,and 김면. "중국 산짜이(山寨) 제품의 가치창출 방안."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64.- (2018): 291-303.
이연. "산짜이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2012. 서울
진남,and 김창경. "인터넷 스타현상을 통한 중국 인터넷 문화연구 - 네티즌의 논평을 중심으로." 동북아 문화연구 1.21 (2009): 349-364.
김대중,and 김세진. "중국 중재시장 개방에 따른 중국 진출 기업의 상표권 침해 분쟁 중재 가능성." 中國法硏究 29.- (2017): 453-488.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중국 문화론 ) 중국의 산짜이 문화에 대해서 소논문”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