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경영 )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조사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경영 )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조사”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2) 선정한 기업의 윤리경영과 그 성과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서론

회사경영이나 기업활동을 할 때 기업윤리가 최우선적인 가치로 평가되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경영정신을 바탕으로 단순히 이익의 극대화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경영성과가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의한 사회적 신뢰를 잃지 않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관점에서 기업의 윤리경영이 관심받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영진이 의사결정에서 필요한 특정한 사회적 기준의 확립을 위한 일종의 의무로, 의사결정을 평가할 때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있어 초점을 두게 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총 4단계로 설정되며,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이 포함된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로 기업에서 어떻게 윤리경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성과가 어떻게 평가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사회적 책임이란 사회의 일원으로 사회 및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지고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지속적인 존속을 위해 이윤 추구 활동 외 법령 및 윤리를 준수하며 기업의 이해 관계자의 요구에 적절한 대응으로 사회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RS로 1929년 미국 세계대공항 시기에 첫 사용되기 시작했다. 기업의 규모의 대형화로 영향력은 커지고 사회 마찰과 갈등이 심화되면서 CSR에 대한 관심은 커지기 시작했다.
기업과 성장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기업의 사회적책임인 강조되며 필수요건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업의 경우 이익 창출하며, 추구하는 주체로 인식됐으나 소비자 지식의 향상과 미디어 발달로 종전의 이윤만 추구하는 기업은 대중에게 더 이상 호의적인 존재로 평가받을 수 없다. 축적한 이윤을 사회에 환원할 시기에 접어들었으며, 사회적 책임이라는 거시적 활동은 중요한 개념이다.

 

참고문헌

김수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2020. 전라북도
http://www.riss.kr/link?id=T15680509
양지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나타난 가치 변화에 대한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2018.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751661
백지연,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활동을 위한 아트콜라보레이션 사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008918
김민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과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1, 서울
http://www.riss.kr/link?id=T12667631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경영 )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조사”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