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등 최근 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등 최근 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
2. 영유아 놀이의 최근 경향
3.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1) 놀이와 관련한 기사1
2) 놀이와 관련한 기사2
3) 놀이와 관련한 기사3
4) 놀이와 관련한 기사4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시작하는 활동을 기초로 사고를 구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놀이의 역할이라고 Piaget학파에서는 간주하고 있다. 놀이 활동은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 중요한 가치가 있으며. 외부로부터 부과되는 규칙과는 상관없이 놀이 활동의 목적은 유아에 의해 전개되고 상황을 이해하는 방향에 따라 그 목적을 변화시켜도 무방하다. Piaget(1962)와 Vygotsky(1976)는 놀이활동에 있어서의 규칙은 외부 상황에 의해 부과되는 것 보다는 놀이 활동 자체내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등 최근 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

최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가장 큰 관심사는 ‘놀이’이다. 놀이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면서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유아중심·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인 2019 개정누리과정이 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에서 2020년 3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2019 개정누리과정은 교사가 미리 계획하고 교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활동을 지양하고 유아가 주도하여 자유롭고 충분히 놀이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놀이를 교육과정의 중점으로 둠으로써 지금의 유아들에게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놀이는 유아의 삶 그 자체이자 본능이며,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세상을 이해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능력을 배우고 인지를 구성해 나가며 세상과 관계를 맺으며 세상에서 직면하는 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 나간다. 유아들의 놀이 장면을 살펴보면, 놀잇감을 선택하는 선호도나 놀이유형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는 각자가 가진 고유한 놀이성이 있기 때문이다. Barnett(1991)은 놀이성이란 놀이를 가능성 있게 해 주는 잠재적인 힘이며 놀이 행동을 일으키는 성향 또는 태도라고 하였으며, 김수미, 최진아(2015)는 유아의 놀이성은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를 즐기고 이끌며 다양한 정서를 표현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김영옥(2020). 유아교육과정. 경기: 공동체.
서영민(2018). 놀이 및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 연구.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애란(2018).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개념도 분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영유아 놀이와 관련한 기사 등 최근 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