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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2. 우리나라의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교육을 통해 인간은 사회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왔다. 인간의 교육은 어린 시기부터 이루어져 왔으며 영유아 시기의 초기 교육, 경험이 차후 어른이 되어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 교육은 인간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성취하게 하며,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를 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교육을 통하여 지식을 알아가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지금도 수많은 아이들이 교육을 통하여 그 어떠한 모습의 한사람으로서 형성이 되어 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고대시대부터 교육은 이루어져 왔다. 고대의 교육은 일상생활 중에서 생활에 필요한 범위의 기술이나 지식이 전수가 되는 가정교육정도였고, 생활방식의 자체가 교육이었다. 하지만 점차 집단이 커지고 다양해지면서 구체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왔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교육 방식, 목적이 변화되어 왔다. 이와 같은 교육의 목적은 집단을 위한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되는 일이 되었다. 과거 영유아 교육 사상의 흐름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의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사상과 프로그램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1) 고대 서구의 유아교육
유아의 교육적 필요성에 대한 주장은 지금으로부터 약 2,500년 전인 고대 그리스 시대에도 있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철학자들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및 아리스토텔레스 등은 국가경영을 위해 개인에게 내재된 정의감, 이데아, 영혼, 건전한 습관을 지니게 하거나 건강한 신체의 발육을 위해 어릴 때부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유아교육 활동에 대한 관심조차 고대 희랍국가가 멸망된 로마시대에서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는 사라지게 되었다. 이는 로마가 기독교를 국교로 인정하면서 모든 국가 활동의 근본을 국민에게 기독교 정신을 교회를 통해 갖도록 하고, 그 외의 어떤 활동도 세속적인 것으로 인정하려 하였기 때문이었다.

 

참고문헌

최지영,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14
이은경,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13
문혁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21
황해익 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Carol G. Mooney, 『유아교육이론』, 학지사, 2014
이소은·민하영,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2021
이기숙·강숙현,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8
권장진, 『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 이론이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이인옥,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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