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선정 및 평가하기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선정 및 평가하기”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의 기본 원리와 보육방법의 원리
2. 우수 보육프로그램
1)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2)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개요
3)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의미 해석 및 평가

Ⅲ. 결론 (우리나라 보육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 및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보육과정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간단히 만들어진 개념이 아니다. 즉, 보육과정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서 그의 양상을 달리해 온 것이다. 큰 틀에서의 보육과정의 패러다임 변화는 다음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첫째, 지식중심에서 경험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둘째, 교사중심에서 영유아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셋째, 지식의 양보다는 지식의 질을 중시하고 있다는 것이 그의 내용이다. 우리나라 사회는 최근 도시화, 산업화, 서구화 등과 같은 다양한 변화를 겪으면서 발전과 문제 직면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 속에서 핵가족이 보편화되었으며, 가족 해체의 문제가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가족 구조의 변화는 전통적인 가족 구조에서 당연하게 여겨졌던 가족 내 자녀 양육 기능의 변화 및 약화를 초래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의 보육과정은 핵가족화와 가정 기능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 보완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방향성을 가지고 개발 및 운영되어야 함을 그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다시 말해서, 요즘 아이들이 가정이나 혹은 이웃에서 경험하기 힘든 다양한 또래와의 관계와 더불어 어른들과의 관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하고, 그와 같은 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올바르고 바람직한 사회성과 인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당 내용을 좀 더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기본적인 틀이자 기준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는 해당 기관이 궁극적으로 추구코자 하는 교육적인 그리고 양육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하나의 접근 방식인 셈이다. 따라서 보육과정은 각 교육기관마다 그의 내용이 상이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각 보육기관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기본적인 내용을 준수해야 하며, 그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과정을 꾸릴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보육과정의 기본 원리와 보육방법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그를 잘 준수했다고 사료되는 프로그램을 선정해 그의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은정 외, 보육서비스 공급 적정성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
고문숙 외, 유아 교과교육론 (누리과정에 기초한), 창지사, 2014.
유구종 외, 최신 영유아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2.
서문희, 공공형어린이집 우수프로그램 사례집, (재)한국보육진흥원, 2016.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선정 및 평가하기”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