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정신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 보고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정신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 보고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A. 의사소통 과정 기록지
B. 치료적, 비치료 의사소통 과정 및 분석 기록지
C. 인간관계과정 기록지 : 대상자와의 초기, 중기, 말기 과정 기록지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실습 초기 대상자와 병동에 대한 느낌을 기록하세요.
2층 병동에 처음 들어갔을 때 깨끗하고 좋아서 놀랐다. 촉각놀이, 시각적 자극이 되는 물기둥, 나무와 새 모형 등 다양하고 알록달록한 물건들이 많아서 신기했다. 또한 3층과 달리 많은 어르신들이 다함께 TV를 보고 계셨고 몇몇 분들은 계속 돌아다니셔서 밝고 즐거운 분위기라고 느꼈다.
파트장님께서 케이스 이름과 나이만 알려주셨는데 92세셔서 의사소통이 안 될까봐 불안했다. 바로 뵈러갔는데 없으셨다. 다른 어르신들은 침대 옆 수납장위에 사진이라도 한 장 씩 있었는데 내 대상자 분은 사진도 없어서 더 궁금했다. 얼른 인사드리고 싶었지만 TV를 보고 계신 분들의 팔찌를 일일이 확인해서 찾을 방법 밖에는 없어서 어르신들께 방해가 될까봐 가만히 있었다. 그래서 첫날까지는 얼굴도 모르는 상태였다. 다음 날 아침에 식사하실 때 보니까 생각보다 너무 정정하시고 대화도 잘 통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보자마자 뭔가 나랑 잘 맞을 것 같은 좋은 느낌이었다.

2)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시 느낀 점이나 어려웠던 점을 기록하세요.
어르신과 얘기하면서 느낀 점은 대화 할 때 쉬운 단어로 간단하고 명료하게 말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어르신께서 귀가 잘 안 들리셔서 여러 번 말해야했던 경우가 잦았고 치매 때문인지 단어의 뜻을 정확히 모르는 경우도 많았다. 이럴 때마다 계속 내가 반복해서 설명해주다보면 스스로 답답함을 느껴하시는 경향이 있었고 난 분명히 질문을 했는데 어르신께선 “응”이라고 하시며 이해하는척하면서 넘어간 경우도 몇 번 있었다. 그래서 애초에 내가 간단하게 말해야겠다고 느꼈다. 또한 가족이나 과거와 관련된 얘기에 대해 듣고 싶은데 이런 말을 꺼내도 되나, 혹시 실례는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 질문하기가 꺼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점들은 귓속말로 얘기해주기, 적절한 타이밍에 물어보기, 답변유도하기 등을 사용해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했다.

3) 대상자와의 관계를 끝내면서 가장 문제가 되었거나 어려웠던 점을 기록하세요.
큰 문제없이 관계를 잘 끝냈다.

 

참고문헌

의도적인 다감각환경(snoezelen) 프로그램이 치매노인의 일상생활활동과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2011), 노효련 외 2명,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0권3호, 393-412(20pages)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정신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 보고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