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크룹 케이스 간호과정 2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크룹 케이스 간호과정 2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1) 내원동기 및 주호소
2) 현병력
3) 진단검사
4) 투약

2. 질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질병명-Croup
2) 정의
3) 원인 또는 유발요인
4) 병태생리
5) 진단
6) 임상증상 및 주증상
7) 치료

3. 간호진단
1) 간호진단 1- 좁아진 기도와 관련된 비효과적 호흡양상
2) 간호진단 2-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

 

본문내용일부

1) 질병명-Croup




2) 정의
바이러스감염에 의해 후두점막의 부종이 심해져 기도가 좁아지면서 목이 쉬면서 목소리에 변화가 오고 숨을 들이쉴 때 소리가 나며 개가 짖는 듯한 컹컹거리는 특징적인 기침을 하고 호흡곤란 및 흉부함몰이 나타난다.


3) 원인 또는 유발요인
Parainfluenza virus감염이 대부분이다. 먼지나 연기의 흡입, 과도한 성대사용이 원인이 되며 디프테리아나 백일해 등의 전염병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4) 병태생리
후두는 기도의 시작부위에 위치하는 기관으로 성대를 포함하고 있어 숨쉬고 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후두의 염증은 후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아래로 확산되어 기관 또는 기관지의 병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병변의 범위에 따라 후두염, 후두기관염, 후두기관지염, 후두기관지폐렴으로 분류하고 이 질환들을 모두 포함하여 크룹이라고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급성 후두개염도 후두염증을 동반할 수 있지만 주로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임상증상이 매우 심하고 급성호흡곤란증을 동반하므로 별도로 분류한다.
크룹의 주증상은 염증으로 기도가 부어서 기도가 좁아지면서 숨을 들이쉴 때 고음의 휘파람소리(협착음)가 난다.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성대에도 영향을 받아 목소리가 쉬게된다. 또 염증으로 인해 점액분비가 증가하는데 이를 배출하기 위해 기침을 할 때 좁아진기도로 공기가 나가면서 염증으로 인해 부은 성대가 자극을 받아 개짖는 소리와 비슷한 기침소리가 난다.
5) 진단
증상 및 경부 x선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경부 X선검사상 부종으로 인해 성문하부가 뾰족탑처럼 보이는 탑상징후가 특징적이라서 증상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다.

6) 임상증상 및 주증상
초기에는 발열을 동반한 상기도 감염의 증상을 호소하고 수일 후에는 특징적인 개짖는 소리인 컹컹기침을 한다. 이때 발생하는 기침은 보통 가래를 통반하지않고 밤에 악화되는 특징이 있다. 드물게 성문하 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문헌

드럭인포
https://www.druginfo.co.kr/search2/search.aspx?q=%B7%B9%BA%B8%B5%F6%C1%A4
아동간호학2, 김영혜 외, 수문사, 2021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 http://ch.cauhs.or.kr
ㅇㅇㅇ아동병원 병동 EMR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가이드, 박은영 외, 현문사 2019
네이버 지식백과
질병관리청 https://www.kdca.go.kr/index.es?sid=a2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management/managementDetail.do?managementId=126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크룹 케이스 간호과정 2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