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다문화 관련 영상물을 관람하고 감상 보고서 제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다문화 관련 영상물을 관람하고 감상 보고서 제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마이 리틀 히어로’ 줄거리와 감상
2) 영화 속 다문화 시선
3) 우리 사회의 다문화 문제
4) 해결방안
5) 종합적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영화 ‘마이 리틀 히어로’의 주인공은 필리핀 결혼이주여성과 한국인 남성 사이에서 태어난 다문화 가정 2세 ‘영광’이다. 영광은 한국 사극 뮤지컬의 역할을 따내기 위해서 도전하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다가 마침내 우승을 거머쥔다. 이 성장드라마에서 중요한 소재는 ‘다문화 사회’에 관한 부분이다. 차별과 선입견에 맞서서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과정들이 드러나고 있다. 본론에서는 영화 ‘마이 리틀 히어로’에 대한 감상과 분석을 통해서 영화 속에 드러나고 있는 다문화 문제를 살펴보고, 관련한 다문화 문제들을 구체화 시켜 해결방안을 모색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영화 ‘마이 리틀 히어로’ 줄거리와 감상
(1) 줄거리
영화 ‘마이 리틀 히어로’는 한국인 아버지와 필리핀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한 주인공인 ‘영광’이가 사극 뮤지컬인 ‘조선의 왕, 정조’의 아역배우를 선발하는 TV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전해 이주민들과 그 자녀에 관련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해 나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영화다.
영화의 주인공이라고 볼 수 있는 유일한은 속물근성과 허세로 가득 찬 삼류 음악감독이다. 브로드웨이에 진출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그 방법은 TV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블라인드 테스트를 거쳐 선정된 배우와 공연을 하는 것이었다.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서 만나겐 사람은 바로 영광이었다. 필리핀 혼혈인 영광이가 못내 탐탁지 않았지만 유일함은 일등을 차지해야만 한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집중 훈련을 시켜 ‘될 때까지’라는 기조로 연습을 시킨다.
영화 속에서 프로듀서들은 영광이를 적당한 선에서 이슈를 만들어 시청률을 극대화할만한 역할로만 생각하고 이후 탈락시키려는 계획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사정도 모른 채 영광이는 순수한 열정과 타고난 재능을 바탕으로 피나는 연습을 반복한다. 오디션에 참가하는 다른 학생들은 어린 시절부터 무용 교습소를 다니거나 여러 가지 개인지도를 받았지만, 영광이는 가난한 집안 사정으로 인해서 뮤지컬을 한번도 본 적이 없었다.

 

참고문헌

교육안전정보국 교육통계과 [2020년 교육기본통계]
머니투데이 [다문화 가족, 절반이 아버지-자녀간 하루 대화 30분도 안한다]
여성신문 [다문화가족 자녀 8.2% “학교폭력 당했다”]
진대연, 강복정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이중언어교육의 요구 분석]
교육부 교육기회보장과 [2020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다문화 관련 영상물을 관람하고 감상 보고서 제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