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급성위장염 간호과정-아동간호학 실습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급성위장염 간호과정-아동간호학 실습”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일부

Ⅰ. 문헌고찰
1. 정의
급성 위장염(AGE)이란 갑작스럽게 위와 장, 혹은 위장관 내막의 자극과 염증을 유발하는 질병을 일컫는다.

2. 원인
위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등의 다양한 원인균이 오염된 음식이나 물, 대변, 입,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전염됨으로써 발생한다. 주로 경구 감염을 통해서 일어나며 감염력이 매우 강하고 감염 후 2~3일 후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영아와 어린 아동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급성 위장염은 바이러스성인데 특히 로타 바이러스(Rota virus)는 이러한 바이러스성 장염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으로서 겨울철 위장염의 50-70%와 관련이 있다. 이 외 흔한 원인균으로는 대장균(E.coli), 살모넬라(Salmonella: 사람에게 장티푸스성 질환을 일으키는 식중독의 원인균), 이질균(Shigella) 등이 있지만 로타바이러스(Rota virus)로 인한 위장염은 다른 병인에 의해 생기는 위장염보다 가장 심각하다.
다음은 아동 급성 위장염의 연령대별 원인균을 정리한 표이다.

신생아
대장균(E.coli)
6개월 이하
살모넬라(Salmonella)
13~24개월
이질균(Shigella)
5세 이하
로타 바이러스(Rota virus)
6개월~10세
이질균(Shigella)
학령기
노르워크형 바이러스(Norwalk like virus)

3. 병태생리
병원체가 장점막에 유착되면 더 이상 장 연동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고 그 부위에서 제거되지도 않는다. 염증반응과 상피세포의 죽음으로 상피 침입이 발생한다. 이것은 궤양, 위막형성, 출혈을 일으키며 패혈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병원체가 증가하면서 독소를 분비한다. 장독소(예: 콜레라, 시겔라)는 수액과 전해질의 이동을 초래하여, 장내 분비물을 증가시키고 동시에 부종으로 인해 흡수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장에서 흡수하는 용량이 커져 다량의 설사와 탈수를 일으킨다. 세포독소(살모넬라)는 국소부종, 흡수장애 및 탈수를 일으킨다. 일부의 병원체는 또한 위장관계 밖에서 작용하는 신경독소(예: 시겔라)를 생산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소아청소년을 위한 아동건강간호학』, 구정아 외, 퍼시픽북스, p.274~275.
『원리와 실무중심의 아동간호학-하권』, 송지호 외, 현문사, p.816~818.
『근거기반 실무중심의 아동간호학-상권』, 박은숙 외, 현문사, p. 487~505.
『근거기반 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하권』, 박은숙 외, 현문사, p.119~122.
『비판적사고와 간호과정』, 박금주 외, 계축문화사, p.297~311.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박은영 외, 현문사, p.38~41.
『아동간호학』, 김미예 외, 수문사, p.138,142.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 간호본부,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KIMS의약정보센터 https://www.kimsonline.co.kr/
대한진단검사의학회 https://labtestsonline.kr/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급성위장염 간호과정-아동간호학 실습”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