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비대면 서비스 관련 새로운 마케팅 방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택트 마케팅 사례
2. 언택트 마케팅 발전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2019년 12월 발병한 코로나 19는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하기 시작했고 대부분 대면 산업, 특히 관광업, 외식산업을 급속도로 위축시켰다. 이제는 일상이 돼버린 ‘사회적 거리 두기’는 우리 삶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개인은 물론 기업, 공공기관 가릴 것 없이 최소한의 접촉을 지향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라 개인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 손 씻기, 마스크 쓰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였고 비대면 수요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를 일컬어 이른바 ‘언택트(Untact)’ 경제라 한다. 언택트란 접촉을 의미하는 ‘Contact’에 접두사 ‘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라는 의미의 신조어이다. 언택트라는 표현이 시장의 화두로 떠오르며 수요를 고려한 새로운 공급방식이 출현하고 있다. 이를 가장 신속하게 산업에 적용한 것은 단연 마케팅 분야이다.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찾아내고 이에 맞춰 상품화하는 것이 마케팅의 본질인 만큼 언택트 경제의 최전방에서 활발히 전개되는 분야 역시 마케팅이다.
언택트 경제를 가능하게 만든 것은 당연코 IT 기술의 발전 덕분이라 할 수 있다. 때마침 4차 산업혁명으로 접어드는 시기 우리의 삶은 한결 수월하게 비대면 경제로 진입할 수 있었다. 기업의 공급망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개편되고 2021년 12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8조 원에 달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통계청, 2022). 특히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중이 29.9%를 차지하며 이제 인터넷을 통한 거래는 우리 삶의 빼놓을 수 없는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많은 거래가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것은 물론 대부분 재화와 서비스에 관한 홍보, 판매 및 결제 등이 비대면으로 이뤄지며 과거에 제공되던 단순한 방식의 비대면 기술을 넘어서는 양상이 관측되고 있다. 소비자들 역시 이러한 상황과 언택트 기술 자체에 익숙해지며 가격 인하, 경비 절감 측면에서 언택트 경제에 매료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언택트 마케팅을 도입한 기업이 늘어나고 산업 전반에 걸쳐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결합하여 언택트 마케팅에 적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지혜. “온라인쇼핑 거래, 17조원 넘겼다”. 한겨레. 22.01.04 작성. 22.03.10. 접속.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025893.html
박준호. “[산업리포트]'무인 편의점' 확산…신소매 생태계 커진다”. 전자신문. 21.08.10. 작성. 22.03.10. 접속. https://m.etnews.com/20210810000023
박서연. “방탄소년단, 코로나19도 못 막은 공연의 진화”. 매일경제. 22.03.09. 작성. 22.03.10. 접속.
https://www.mk.co.kr/star/musics/view/2022/03/220290/
유승인. “‘메타버스’, 기업들의 마케팅 트렌드로 급부상하다”. 소비자평가. 21.09.07. 작성. 22.03.10. 접속.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1189
삼성뉴스룸. “‘삼성 X 제페토’, 메타버스에서 CES 혁신가전 만난다”. 21.12.28 작성. 22.03.10. 접속.
https://news.samsung.com/kr/%EC%82%BC%EC%84%B1-x-%EC%A0%9C%ED%8E%98%ED%86%A0-%EB%A9%94%ED%83%80%EB%B2%84%EC%8A%A4%EC%97%90%EC%84%9C-ces-%ED%98%81%EC%8B%A0%EA%B0%80%EC%A0%84-%EB%A7%8C%EB%82%9C%EB%8B%A4
이상범. “[기고] 오프라인 매장, 고객 체험 '맞춤형 쇼룸'으로 탈바꿈해야”. 매일경제. 20.04.07. 작성. 22.03.10. 접속.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20/04/359985/
김은영. “[2022 컨슈머]① ‘객단가보다 경험’...쇼룸으로 진화하는 오프라인 매장”. 조선일보. 22.01.03. 작성. 22.03.10. 접속.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2/01/03/4YVNHUDGD5GQJLL5F4GVMV6VBQ/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비대면 서비스 관련 새로운 마케팅 방안”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켓컬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하나의 서비스를 선정하세요 (0) | 2023.11.08 |
---|---|
[인공지능] 인공지능(AI)의 진보와 미래 (알파고에서 Chat GPT까지) (0) | 2023.11.08 |
황제내경 (0) | 2023.11.03 |
마케팅전략 중간시험 (0) | 2023.10.30 |
영화 캔디 정신역동분석 (0) | 2023.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