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마케팅전략 중간시험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마케팅전략 중간시험”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고객분석에 관하여, (25점)
1. 세분시장 방법을 설명하고, 각 방법에 적합한 사례를 들어보시오.
2. 구매동기 분석방법을 설명하고, 소비자 Hot Botton에 해당하는 소비트렌드 예를 들어보시오.
3. 미충족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그 예를 들어보시오.

II. 경쟁자 분석(competitor analysis)에 관하여, (25점)
1. 고객기반관점의 경쟁자 파악에서 제품 사용상황(use context)의 관점에서 직접경쟁자와 간접경쟁자를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2. 전략집단(strategic group)을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3. 경쟁강점 그리드(competitive strength grid)를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III. 시장 분석(market/submarket analysis)에 관하여, (25점)
1. 성장하는 하위시장의 적합성(relevance)을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2. 원가구조를 설명하고, 생산단계별 부가가치 창출의 예를 들어보시오.
3. 시장의 규모에 있어서 작은 시장(Long-tail (sub)market)의 의미를 설명하고, Netflix vs. Blockbuster 의 사례에 적용해 보시오.

IV. 환경 분석(environmental analysis)에 관하여, (25점)
1. 기술적 트렌드에서 세 가지 유형의 혁신(innovation)을 설명하시오.
2. 정부(규제)/경제적 트렌드를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3. 소비자트렌드에서, 문화트렌드와 인구통계 트렌드를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시장세분화 방법
대개 시장이 형성된 소비자 욕구는 언제나 변화하기 마련이다. 또 욕구의 변화는 시장의 변화라고도 할 수 있는데 기업의 입장에서 경쟁사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 세분화는 이러한 변화하는 욕구를 파악해 시장을 구분함으로써 경쟁사보다 좀더 빠르게 고객의 욕구를 발견해 대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시장 내에 어떤 소비자들이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각각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들을 동일한 욕구를 가진 하나의 집단으로 보고 마케팅을 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욕구를 가진 여러 개의 세분화된 시장으로 구분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는 과정이 바로 Segmentation, 시장세분화다.
이러한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고객의 욕구를 명확히 이해하고 포지셔닝이 분명해지며 과정 속에 차별화된 시장의 기회를 포착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별화된 시장 기회에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을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 바로 시장세분화다.
시장 세분화에 사용되는 변수의 종류로는 지역, 인구밀도, 도시크기, 기후 등으로 나누는 지역별 세분화와, 나이, 성별, 소득, 직업, 가족수명주기, 교육수준, 종교 등으로 나누는 인구통계적 세분화, 개성, 성격,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나누는 심리도식적 세분화가 있다.

2) 시장세분화 사례
1)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TGIF 프라이데이는 다른 프랜차이즈 음식점에 비해 비교적 한정된 대상으로 소구해 이러한 특정 공중을 밝혀내는 시장세분화가 관건이다. 따라서 TGIF는 여러개의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해야 하는데 특히 TGIF의 시장세분화 과정에서 핵심 기준은 의식주 중 식생활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가치, 밥을 먹는 행위를 통해 얻어지는 베네핏에 따라서 시장을 분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기준에 따라서 4가지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다.
서구화된 외식시장의 세분화 변수로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성별과 나이 그리고 일반 행동변수인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추구편익을 설정했다.

 

참고문헌

머니투데이 2017.11.13 '블록버스터를 파산시킨 벤처 넷플릭스의 전략이야기'
사회적경제미디어 2020.01.24 '2020 트렌드로 보는 사회적경제'
ZDNet Korea 신문 2019.05.03 '실제 비즈니스에 쓰이는 혁신적인 AI 기술 세 가지'
블록체인 트렌드 2020 커넥팅랩 저 | 비즈니스북스 | 2019.06.18
전략적 브랜드관리 (이론과 응용)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9.06.20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코리아 2014.10 [이제는 가치 확보의 시대] 스테판 미셸
고객가치 (고객가치는 기업의 생명줄이다!) 김종훈 저 | 클라우드나인 | 2019.02.13
고객가치기반 마케팅 박정은, 김경민 외 1명 저 | 박영사 | 2020.01.15
편집부 저, [또 하나의 가족, 1인 가구] 세계와나 2017
유한킴벌리 공식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마케팅전략 중간시험”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