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국내기업 국순당의 맥도날드 벤치마킹 전략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국내기업 국순당의 맥도날드 벤치마킹 전략”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맥도날드의 핵심전략
2. 선정된 한국기업 ‘국순당’
3. 국순당 선정이유
4. 글로벌전략
5. 브라질 진출 글로벌전략
6. 태국 진출 글로벌전략
7. 향후 발전계획/기대효과
8. 출처

 

본문내용일부

1. 맥도날드의 핵심전략
맥도날드의 핵심전략은 대표적으로 표준화, 현지화 전략이 있고, 기술개발과 신제품개발, QSCV가 있다. 아래의 표는 맥도날드의 핵심전략을 도식화 한 것이다.

2. 선정된 한국기업 ‘국순당’
2.1 기업소개
국순당은 ‘우리누룩으로 좋은 술을 빚는 집’이라는 뜻으로 1992년 전통 방식의 누룩 제조법을 바탕으로 전통주 시장에 진출하였다. 국순당은 전통주의 대중화를 넘어서 글로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미국, 일본 중심으로 수출, 동남아시아 중 태국은 ‘생막걸리’진출로 성공한 바 있고 유럽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7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2012년의 해외 매출액은 약 $5,789,479이다. 아래 표는 국순당의 국내 매출액을 표로 나타낸 것이다.

3. 국순당 선정이유
맥도날드는 앞서 언급한 전략과 더불어 ‘미국 문화의 세계화’, ‘풍부한 글로벌 역량 보유’, ‘햄버거 자체의 대중성’에 힘입어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다. 이에 이러한 맥도날드의 특성을 비슷하게나마 가지고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자 했다.

3.1. 한국 문화의 세계화
1) 꺼지지 않는 한류 열풍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의 드라마, 음악이 인기를 끌면서 시작된 한류 열풍은 음식 분야까지 널리 퍼져가고 있다. 동남아뿐만 아니라 미주, 유럽 등 그 지역도 광범위해지고 있어 한국 문화의 세계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에 적당한 시점으로 보인다. 맥도날드도 미국 고유의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것으로서, 이러한 ‘자국 문화의 세계화’라는 키워드를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선택 기준 중의 하나였다.

2) 가장 한국적인 제품
김치와 된장, 고추장 이외에 한국적인 색채를 강하게 담고 있는 제품으로 막걸리가 적당하다고 판단했다.

3) ‘우리 술 복원사업’ 추진
국순당은 잊혀져 가고 있는 우리 전통주를 복원하는 사업을 통해서 고유의 술을 보호하고 있다. 1차 복원 사업 때는 세시주 위주로 춘하추동 및 세시풍속과 연관된 명주의 명맥을 이었다.

 

참고문헌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5/02/2013050201701.html
브라질 주류산업 동향 (2003)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newsId=2012091400015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302254217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2905780
주류산업협회
농림수산식품부
국순당홈페이지
브라질 세계식품박람회
브라질 광고와 성적소구의 역할, 이승용 (2011)
소비가치유형에 따른 한국과 브라질 광고비교, 이승용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278&docId=1698949&mobile&categoryId=3281
http://www.ksdb.co.kr/prlounge/csfaq.asp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국내기업 국순당의 맥도날드 벤치마킹 전략”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