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간호학과 여성간호학 실습 자궁내막증 CASE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학과 여성간호학 실습 자궁내막증 CASE”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1
2. 진단방법 2
3. 증상 3
4. 치료 및 간호 4
5. 예후 6

Ⅲ 간호과정 7

Ⅳ 참고문헌 10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이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하는 여성, 즉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으며, 관련된 주요 증상으로는 심한 월경통과 하복부 통증, 불임 등이 있다. 자궁내막증은 그 빈도가 매우 높은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재발을 잘하고 계속 진행하는 특성을 보여 치료에 있어서도 매우 까다롭다. 자궁내막증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 연구하기 위해 본 case를 선택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이 자궁강 이외의 부분에서 비정상적으로 발육되는 것이다. 이는 양성이지만 악성이 될 가능성이 많다. 보통 조직 내로 깊이 파고들어가지는 않지만 점차 자라감에 따라 골반 구조를 극도로 뒤바꿔 놓을 수 있다. 대체로 처음에 자궁내막증은 난소, 후맹낭강의 복벽, 자궁천골인대 등에 침윤되며 난관은 아주 후에 침윤된다. 또한 침윤 범위를 넓혀서 방광, 원인대, 충수돌기 및 그 주위조직에까지 침윤된다. 발생원인은 알 수 없고 골반강 내 수술 시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자궁 외에 있는 내막은 난소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반응하게 된다. 이는 초경 전에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고 폐경이후에는 사라진다.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의 심한 증상은 25세에서 35세 사이에서 나타난다.

자궁내막증이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① 월경혈의 역류
여성이 생리를 하는 경우 생리혈의 대부분은 질을 통해 배출되지만, 일부는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 내로 들어가게 된다. 이것을 “역행성 월경”이라고 하며, 이는 거의 모든 여성에게 일어나는 보편적 현상이다. 대부분의 여성에서 복강 내로 유입된 생리혈은 인체 면역체계에 의하여 복강 내에서 제거된다. 하지만 일부 여성의 경우, 복강 내에서 생리혈이 제거되지 못하고 난소나 기타 복강 내의 여러 장소에서 자라나 병변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을 “자궁내막증”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Meg Gulanick, Judith L. Myers(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서울: 현문사
KMLE 의학검색 엔진 : www.kmle.co.kr
박영주 외 5명(2019년), 여성건강간호학2, 현문사, p.311~314
네이버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건강백과 > 질병/증상
서울아산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간호학과 여성간호학 실습 자궁내막증 CASE”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