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중학교 음악교과서 이해영역 비교 분석 연구 - 국악과 양약을 중심으로(교직 레포트 과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중학교 음악교과서 이해영역 비교 분석 연구 - 국악과 양약을 중심으로(교직 레포트 과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존 연구 상황과 연구목적
2. 연구 범위와 연구방법

Ⅱ. 음악 이해의 분류
1. 음악 이해의 분류
2. 교육부 이해영역 내용
2. 1. 7차 교육과정 이해영역
2. 2. 7차 교육과정 개정 이해영역

Ⅲ. 교과서별 분석
1. 양악분류
1. 1. 음악의 정의20
1. 2. 음악의 속성과 음악의 요소와 기능
1. 3. 기보
1. 4. 길이
1. 5. 선율
1. 6. 음색
1. 7. 형식과 장르
1. 8. 형태
1. 9. 음악사와 음악가
1. 10. 지휘법

2. 국악분류
2. 1. 선율
2. 2. 기보
2. 3. 길이
2. 4. 시김새
2. 5. 음색
2. 6. 형식과 장르
2. 7. 형태
2. 8. 음악사

3. 종합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음악교육은 다양한 악곡을 경험하며 음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영역의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기본 능력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음악적 정서와 음악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현재 음악교육은 가창․기악․창작․감상․이해영역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나누어져 교육되고 있다.
이 중에서 이해영역은 음악의 기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악의 ‘기본 능력’은 음악의 표현과 감상 활동 전반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이처럼 음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이해영역은 매우 기본적이며 다른 영역의 교육을 위해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단계이다. 초․중․고등으로 이어지는 음악교육은 음악에 대한 개념 확립과 이해, 그리고 생활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중등교육은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진 기초적인 음악 개념에서 심화된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다양한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음악교육이 가장 심화되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이해영역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음악교과서 연구 중에서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이해영역과 관련된 연구 자료로는 김내경의 「중등 음악교과서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이해영역을 중심으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과정의 음악교과서를 중심으로 각 학년 간의 교과서 내용의 일관성을 각 출판사의 학년별, 항목별 내용을 수직적으로 분석하여 연계성을 찾고 있다. 진미은의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교과서 비교분석: 이해영역의 화성을 중심으로」는 이해영역 중에서도 화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영역에 대한 교육내용을 살펴볼 수는 없었다.
이처럼 중학교 음악 교육 과정의 이해영역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해영역에 대한 교육이 얼마만큼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이러한 이유에서 음악 교육 과정 중 음악교육이 심화되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인 중학교 음악교육과정의 이해영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Ⅰ, 서울: 대한교과서, 1999.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Ⅳ, 서울: 대한교과서, 1999.
교육인적자원부,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대한교과서, 2008.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서울: 대한교과서, 2008.
고춘선․홍종건, 『중학교 음악 1』,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2002.
고춘선․홍종건, 『중학교 음악 2』,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2002.
고춘선․홍종건, 『중학교 음악 3』,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2003.
김준수․이동훈, 『중학교 음악 1』, 서울: 동진음악출판사, 2002.
김준수․이동훈, 『중학교 음악 2』, 서울: 동진음악출판사, 2003.
김준수․이동훈, 『중학교 음악 3』, 서울: 동진음악출판사, 2003.
백병동․최헌․문경해․홍기순․김은하, 『중학교 음악 1』, 서울: 천재교육, 2001.
백병동․최헌․문경해․홍기순․김은하, 『중학교 음악 2』, 서울: 천재교육, 2003.
백병동․최헌․문경해․홍기순․김은하, 『중학교 음악 3』, 서울: 천재교육, 2003.
서한범․주대창․홍수진․신주연, 『중학교 음악 1』, 서울: 도서출판 태성, 2002.
서한범․주대창․홍수진․신주연, 『중학교 음악 2』, 서울: 도서출판 태성, 2003.
서한범․주대창․홍수진․신주연, 『중학교 음악3』, 서울: 도서출판 태성, 2003.
윤경미․문진, 『중학교 음악 1』, 서울: 아침나라, 2001.
윤경미․문진, 『중학교 음악 2』, 서울: 아침나라, 2002.
윤경미․문진, 『중학교 음악 3』, 서울: 아침나라, 2003.
윤명원․김영희, 『중학교 음악 1』, 서울: 지학사, 2001.
윤명원․김영희, 『중학교 음악 2』, 서울: 지학사, 2003.
윤명원․김영희, 『중학교 음악 3』, 서울: 지학사, 2003.
이홍수․황병훈․이성훈․김향정, 『중학교 음악 1』, 서울: 두산동아, 2001.
이홍수․황병훈․이성훈․김향정, 『중학교 음악 2』, 서울: 두산동아, 2003.
이홍수․황병훈․이성훈․김향정, 『중학교 음악 3』, 서울: 두산동아, 2003.
조창제, 『중학교 음악 1』, 서울: 교학연구사, 2002.
조창제, 『중학교 음악 2』, 서울: 교학연구사, 2003.
조창제, 『중학교 음악 3』, 서울: 교학연구사, 2004.
최필림․김영재․신금식․유제향, 『중학교 음악 1』, 서울: 성안당, 2001.
최필림․김영재․신금식․유제향, 『중학교 음악 2』, 서울: 성안당, 2003.
최필림․김영재․신금식․유제향, 『중학교 음악 3』, 서울: 성안당, 2004.
김해숙․백대웅․최태현 공저, 『전통음악개론』, 서울: 어울림, 1999.
백병동, 『대학음악이론』제 3판,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2007.
서한범, 『국악통론』, 서울: 태림출판사, 1999.
이성천 『음악통론과 그 실습』, 서울: 음악예술사, 1971.
장호, 『중등학교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예솔, 2006.
Charles R. Hoffer, 『음악교육론』, 안미자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8.
Ulrich Michels, dtv-Atlas Zur Musik,『음악은이』, 홍정수․조선우 역, 서울: 음악 춘추사, 2005.
김경순, 「현행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이해 영역 중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 교육대학원, 2003.
김내경, 「중등 음악교과서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이해영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진미은,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교과서 비교분석: 이해영역의 화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홍미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음악 교과서 연계성 연구 : 이해 영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충남대 교육대학원, 2006.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중학교 음악교과서 이해영역 비교 분석 연구 - 국악과 양약을 중심으로(교직 레포트 과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