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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관리학 요약정리(지휘, 통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지휘기능과 간호적용
2. 통제기능과 간호적용
3.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절 지휘의 이해
개념
⦁조직 구성원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향해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관리 기능
⦁구성원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동기부여하고 이끌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과정
⦁간호직원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이끌고 감독하는 것
기능
⦁조직의 목적과 직원의 목적 간의 조화 창출
⦁권력과 권한 적절히 활용해야 함
⦁직원의 동기부여로 조직 목표 달성 가능
활동
① 지시
⦁구두지시 : 즉각적인 전달과 피드백 가능, 내용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서면지시와 병행
⦁서면지시 : 전달내용이 중요하거나 기록으로 남겨 두어야 할 때, 수신자가 멀리 있을 때
② 명령 : 상관이 부하직원에게 특정 방식으로 하도록 하는 것, 구두/서면으로 요구할 수 있음
③ 업무 조사 및 확인, 업무수행의 적합성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인정해주거나 교정해주는 활동
④ 업무 집단의 구성원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일을 하도록 하는 활동
⑤ 동기부여
1. 리더십의 개념
1) 정의
(1)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이룰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호작용과정
(2) 조직의 목표를 위해 조직 내의 개인 및 집단의 의욕을 고무하고 능동적으로 활동을 촉진하여 조정하는 기술 및 영향력
3) 리더십의 특징
(1) 조직이나 집단이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상과 관계가 있음
(2) 리더와 추종자 및 환경적 변수간의 관계임
(3) 공식적 계층구조의 책임자만 리더가 되는 것이 아니라 동료 간에도 발휘될 수 있음
(4) 리더십은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발휘됨
4) 관리자와 리더
-모든 관리자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모든 리더가 조직에서 공식적인 관리자는 아님
1) 특성이론 : 특정한 사람이 특정 자질을 갖고 있어 추종자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아 리더가 된다는 것
-한계점 : 우수한 자질을 모두 갖춘 사람이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려움, 자질 중 우선순위를 결정못함
참고문헌
김의숙 외 (2003), 한국 간호관리학, 대한간호협회 출판부
문희자 외 (1997), 간호관리학, 수문사
염영희 외(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에듀 문항평가개발위원회(2021), 간호관리학, 에듀팩토리 핵심요약집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간호관리학 요약정리(지휘, 통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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