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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간호관리실습 과제입니다. 신규간호사 교육체계를 케이스로 잡았습니다. 교수에게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관리실습 과제입니다. 신규간호사 교육체계를 케이스로 잡았습니다. 교수에게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① 사례제시 -------------------------------------------- 01
② 문제 규명 ------------------------------------------- 02
③ 문제해결방안 탐구 ----------------------------------- 03
④ 성과기준 -------------------------------------------- 05
⑤ 참고문헌 -------------------------------------------- 06

 

본문내용일부

➀ 사례제시
- 병원 현황
병원은 에 있는 지역의 병원이다. 전체 병상 수는 약 병상이며 간호사는 000여명, 의사 여명이 배치되어 있으며 특수진료장비는 를 보유하고 있다. 진료과로는 감염내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성형외과, 신경외과, 안과, 외과 등 총 개의 과가 존재한다.

- 병동 현황
*병원 92병동 정형외과로 총 병상 수는 병상이다.
➊ 간호단위 물리적 구조
전형외과 치료실
931
932
933
934
935
936
937
938
939
940
용역원실
기재고
942
943
938
정형외과 의국

남자 화장실
투약준비실
간호사 스테이션
출입문
여자 화상질
비선실

➋ 간호단위 인력 구조
92 병동 인력은 수간호사 1명, 책임간호사 1명, 평간호사 15명, 간호조무사 3명으로 총 20명의 인력이 배치되어있다.
* 간호사의 역할
인수인계, 투약 준비, 투약, 병실 순회, routine V/S check, I&O check, 식사 상태 확인(change diet, NPO) 드레싱·처치 준비, 검사 예정 확인, 추가 order 확인, 입퇴원 간호, 수술 전·후 상황 check·간호, 간호기록(퇴원 기록 정리도 포함), 보호자 관리 등

- 간호 관리문제 사례

올해 신규 입사한 김ㅇㅇ간호사는 짧은 프리셉터 교육을 마치고 독립을 하였다. 하지만 프리셉터를 맡은 간호사는 교육 기간 내 많은 병동 업무와 프리셉터십이 겹쳐 업무 과다로 신규 간호사를 방치하여 제대로 된 교육을 하지 못했고, 프리셉터십 지침에 있는 내용 외에 가르쳐줘야 할 내용이 많아 체계적인 교육이 불가능했다. 신규 간호사는 그 상태에서 독립하게 되었고 팀으로 배정되어 간호를 시작하게 되었다.
1) 수혈 오더 취소 되었을 때 혈액은행에 전화하라는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었다. 이에 선임간호사는 그냥 디씨를 하면 될 것을 왜 그렇게 하냐고 화를 내고 한숨을 쉬었다.
2) 환자가 수술이 끝나고 병실로 돌아왔을 때 바로 가보지 않고 인수인계를 하고 있어 선임간호사가 환자가 오면 바로 따라가서 수액을 먼저 줘야지 왜 인수인계를 하고 있냐고 한숨을 쉬면서 짜증을 내었다.

 

참고문헌

대학교 간호 관리학 임상실습지침서
간호 관리. 엄영희 외 (2017). 수문사
신규간호사 교육체계에 대한 실태조사: 프리셉터십 운영을 중심으로 신수진 외 (2019). Korean Medical Education
대한간호협회
http://www.koreanurse.or.kr/
최금희. 조직사회화 교육 프로그램이 신규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 2014; 8(3), 89-102.
신은숙. 상급종합병원 간호사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복탄력성과 간호조직문화를 중심으로.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7; 23(3), 302-311
박수민, 인수인계 증진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효과:예비연구, Grobal Health Nurs, vol 7 no2, 99-107, July 2017
조옥연,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교육전담간호사 운영 효과,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rch Vol 27 no2, 130-139, August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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