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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쿠팡 마케팅 전략 분석 보고서 (4P전략 중심)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쿠팡 마케팅 전략 분석 보고서 (4P전략 중심)”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1) 국내 e-커머스와 소셜커머스의 발전
2) 선정동기

2. 본론
1) 기업 소개 & 연혁
2) ‘쿠팡’의 마케팅 전략 :4P 전략을 중심으로

3. 결론
1) ‘쿠팡’의 미래는?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1] 국내 e–커머스와 소셜커머스의 발전

인터넷의 발전이 가져다준 큰 변화 중 하나는 시장의 규모와 배경 또한 변화해 왔다는 점이다.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된 온라인 시장의 발전은 우리가 감히 주목해볼 만한 대목이라 생각한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것을 우리는 ‘전자상거래’라 일컫는다. 전자상거래의 시작을 살펴보면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 문서를 전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다. 소셜커머스는 e-commerce에 social media가 더해진 것으로 SNS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소셜커머스는 특정 비즈니스모델을 이용하는 소셜쇼핑이 아니라 쇼핑정보를 공유하거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쇼핑이 일어나는 등의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국내에서도 SNS가 활성화되면서 소셜커머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인터넷 쇼핑들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을 기반으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더욱 확장하여 11번가, G마켓, 쿠캉, 티켓몬스터과 같이 큰 기업들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이 생겨나면서 고객들은 더욱 쉽게 물건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현재에 이르렀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었다는 이점이 있다. 자신의 집에서 물건을 사고 또한 물건에 대한 문의가 밤에 이루어져도 판매자는 이에 대한 대답을 해줄 수도 있다. 또한 여러 상점을 한 곳에 모아둘 수도 있다는 점이다. 한국의 ‘쿠팡’, ‘G마켓’을 선두로 해서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과 같이 점점 규모가 커져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소셜커머스를 우리는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소셜커머스를 생각했을 때, 우리는 개별의 판매자가 판매하는 상품을 하나의 오픈마켓 안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아울렛’과 같은 개념이 아닌가? 이러한 발전을 피부로 실감하는 요즘 소셜커머스의 발전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전자상거래”.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79851&cid=40942&categoryId=32828, (2021.05.04.)
손유석, 김창수, 안현숙(2014). “국내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
구동수(2012). “국내 소셜커머스 기업 마케팅 분석 통한 SNS(Social Network Service)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마케팅(Marketing). 한국마케팅연구원
이영익(2001). “우리나라 인터넷 업체의 마케팅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외 인터넷 업체의 사례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목원대학교 대학원.
백봉삼 기자. [쿠팡 마케팅의 성공전략 “데이터와 디테일”]. ZDNet Korea. 2020년 11월 17일. https://zdnet.co.kr/view/?no=20201117083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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