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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머천다이징 / 상품 기획 실무이론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머천다이징 / 상품 기획 실무이론”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본문내용일부

머천다이저란 무엇을 하는가?
MD취업 시 상품에 관한 아이디어 창출하고 상품화에 관련된 모든 기획을 한다. 또한 판매 관련 상품의 수명주기를 총괄한다.상품, 마케팅, 재무, 생산, 물류 등 종합적 분야에서 균형적인 감각 소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이 원하는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 그에 맞는 품질과 가격 조건에 알맞은 상품구색과 수량을 구비하여 구매의 편의성까지 제공하는 전문가이다. 사실 머천다이저라는 것은 예부터 우리의 곁에 늘 존재했던 것이다. 특히 상품 판매에 관련된 모든 일에 말이다.

머천다이저의 주요 영역
머천다이저의 주요 영역에는 상품, 업체 개발(브랜드 개발), 판매계획 및 생산기획, 광고, 홍보 / 프로모션(마케팅), 시행착오 평가와 이유, 진단, 대안, 시장조사, 정보수집 / 경쟁사(상품) 분석 등이 있다. 모든 업무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구분하고 떼어낼 수 없다.

머천다이징의 라이프 사이클
모니터링(트렌드, 경쟁사, 박람회 등등)을 한 후에 상품개발 및 협상에 들어가고 기안 및 업무보고를 한 다음에 신상품위원회 보고가 된 후 확정이 된다면 연출(디자인, 노출, 마케팅 등)에 들어가면 된다. 그리고 주문 접수 혹은 입고 및 배송을 진행하고 평가 및 분석한다. 모든 MD 가 이런 사이클을 갖는 건 아니다. 일하는 환경에 따라 사이클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머천다이징의 정보수집과 모니터링
MD취업 시 어찌보면 제일 많이 하는 업무면서 중요한 정보수집에는 트렌드 연구를 해야 되는데 일단 국, 내외 박람회, 협회, 기관, SNS 대상으로 진행해본다. 그리고 앞으로의 소비패턴의 유형을 이해한다. 항상 신상품에 대한 아이디어와 모티브를 개발하며 협력업체와 쌍방향 정보공유가 중요하다. 모니터링은 신상품은 출시 전과 출시 후로 나눌 수 있는데 출시 전에는 과거 데이터를 고려한 수요예측을 해야 하고 출시 후에는 소비자/시장 반응을 최우선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기존 상품은 경쟁사 위주로 모니터링하며 정보수집과 모니터링은 지속적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머천다이징 / 상품 기획 실무이론”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