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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모두가 원하는 디자인-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모두가 원하는 디자인-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미래의 소비 주체 : 액티브 시니어
3. 모두가 편리한 디자인

 

본문내용일부

1. 들어가며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에서부터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가상현실, VR, 3D프린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학 기술의 발전은 사회 전반에 본격화되면서 사용자의 경험을 어떻게 제공하느냐가 산업 전반에 화두가 되고 있는 시점이다.(송지성외1명, 2020, p.412) 판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뉴 노멀(new normal)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에, 판매 비즈니스 사업자들은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에 발맞추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비대면 서비스로 ‘무인 주문 결제 시스템’. ‘키오스크’, ‘셀프서비스 계산대’등을 도입하여 유인 계산대와 병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들어 소비자는 유인 계산대를 이용하지 않거나 비대면 서비스를 소비자가 직접 주문 또는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를 ‘언택트 서비스’라고 부르고 있다.(배다은외3명, 2020, p.50)
최근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 등 인건비 문제로 인해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마트, 편의점, 식당을 넘어 백화점과 병원, 약국 등 무인시스템 터치형 스크린 키오스크 도입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송지성외1명, 2020, p.412)
언택트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한편, 일각에서는 언택트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언택트 서비스 환경이 확산함에 따라 디지털 정보 소외 계층이 겪는 불편함의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언택트 서비스에 잘 적응하는 소비자와 적응하지 못하는 소비자로 나뉘는 사회 현상을 언택트 디바이드(Untact Divide)라고 한다.(배다은외3명, 2020, p.50)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이는 양면성이 존재한다. 인간에게 편리함을 제공해 주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외를 발생시키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 특히 오늘날 많은 곳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키오스크로 인해 소외되는 사람들이 많다. 키오스크는 복잡한 사용절차와 높은 터치스크린의 위치로 인하여서 키가 작은 사람, 휠체어장애인, 인지 능력이 낮은 노인들이 사용하기가 어렵다.(신주혜외2명, 2020, p.614)

 

참고문헌

배다은,안재영,이소현,이중정(2020), 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4), pp.49-73
송지성,전서영(2020), 병원 키오스크 UI 디자인에 대한 시니어 세대의 사용성 평가 연구 - 서울 H 대학병원 키오스크 UI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6(1), pp,411-421
신주혜,이민지,이원섭(2020), 약자를 위한 키오스크 디자인 가이드라인: 패스트푸드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614-618
최순식(2019),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스마트폰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리뷰, 10(1), pp.265-293
한국일보, hankookilbo.com (2021.05.19. 오후8:47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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