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성인간호학) 통증, 지식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질환으로 인한 낙상위험성)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성인간호학) 통증, 지식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질환으로 인한 낙상위험성)”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통풍 01
1. 정의 01
2. 병태생리 01
3. 임상증상 01
4. 진단 02
5. 치료 02
6. 간호 03

Ⅱ. 사례연구 04
1. 사례 04
2. 간호정보조사지 04
3. 진단검사 07
4. 약물 08

Ⅲ. 간호과정 09
#1. 질환과 관련된 통증 09
#2. 지식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10
#3. 질환과 관련된 낙상위험성 12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통풍
1. 정의
통풍(gout) 또는 통풍성관절염은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purine)의 대상장애로 혈청요산(uric acid)이 높은 상태로 오래 지속되어 형성된 요산결정체가 여러 조직에 침착하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대사질환이다.

2. 병태생리
원발성 통풍은 퓨린대사 결함으로 발생하며 요산이 배설되는 것보다 더 많이 생산되는 질환이다. 통풍의 25% 정도에서 가족력이 있으며, 80%가 원발성 통풍이다. 95% 정도가 남성이며, 중년과 노인에게 많고, 첫 발병은 30~40대에 가장 흔하다.
속발성 통증은 후천적으로 다른 질병이나 약물에 의해 고요산혈증이 초래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만성 콩팥기능상실(신부전)에서 흔하다.
● 조혈기관장애가 있을 경우, 세포 증식이 빨라지고 요산 생성이 증가한다.
● 항암화학요법으로 대향의 세포가 파괴되는 경우,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 요산배설이 감소하는 콩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 아스피린, thiazide 이뇨제 및 일부 항결핵제도 혈중요산을 증가시킨다.
● 알코올중독은 산증, 기아상태는 케톤증을 유발하고, 콩팥의 배설능력이 감소하여 혈청 요산수치가 증가한다.
● levodopa, nicotinic acid 등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요산 배설이 감소되어 통풍을 악화시킨다.

요산은 혈액뿐 아니라 활액, 심근, 콩팥, 귀 등에도 축적된다. 요산이 일정수치에 도달하면 ‘tophi’라고 불리는 결정체가 되어 관절주위 결체조직에 침착되어 염증을 유발한다. 통풍은 관절염의 한 형태로, 진행과정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한다.

1) 무증상성 고요산혈증
혈청요산은 증가하지만 증상이 없는 시기로 일부에서만 통풍으로 이행한다. 이 단계에서는 과식, 비만, 과음을 피하고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는 비약물적인 방법이 권장된다.
2) 급성기
작은 관절에 심한 통증과 염증 증상이 나타난다. 통풍의 75%에서 초기에 엄지발가락관절의 염증 증상을 보인다. 염증반응으로 인해 백혈구와 적혈구 침강속도가 증가한다.
3) 간헐기
급성통풍 발작 후 수개월 또는 수년간 증상이 없는 기간이다. 이 기간에는 관절이상이 보이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금순 외 공저(2017), 『여덟번째판 수정판 성인간호학Ⅱ』, 수문사(파주), p1106~1108
신나미 외 공저(2017), 『성인간호학Ⅱ 임상적 추론의 적용 6판』, 정담미디어·학지사(서울), p1424~1429
황옥남 외 공저(2018), 『일곱번째 판 성인간호학(하)』, 현문사(서울), p353~355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성인간호학) 통증, 지식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질환으로 인한 낙상위험성)”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