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범죄심리 레포트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범죄심리 레포트”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CPTED
Ⅱ. 성범죄
Ⅲ. 소아기호증과 아동성추행 범죄의 심리
Ⅳ. 방화범의 심리
Ⅴ. 살인 범죄
Ⅵ. 프로파일링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CPTED의 개념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는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이다. 이는 범죄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피해자를 보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범죄의 구성요소인 피해자, 범죄인, 장소들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적절한 건축설계나 도시계획 등 주변 환경의 설계(또는 재설계)를 통해 잠재적인 범죄자의 범행기회를 제거한다. 물리적·심리적으로 범죄를 억제하여 예방하며, 동시에 주민들에게는 물리적 환경설계를 통해 범죄에 대한 공포를 감소시킴으로써, 심리적인 안전감을 증진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범죄예방 기법이다. CPTED는 주거환경의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의 다양한 대처방법 중 직접적인 범죄의 원인에 대한 대처보다 근본적인 범죄 원인에 대하여 대처하는 것이다. 즉, 범죄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환경적 요인을 찾아내 이를 개선함으로써 범죄예방효과를 높이는 설계전략이다. CPTED 전략을 통해 도시설계 및 운영에 있어 감시의 기회를 최대화하고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며, 집주인, 행인으로 하여금 가시권을 최대화함으로써 범행이 노출된다는 인식을 예비범죄자들 스스로가 갖게 된다. 또한 유지관리가 효과적으로 유지되는 주거환경은 거주민들로 하여금 소유의식과 재산의 개념을 주어 거주민의 소속감을 증가시킨다. 이는 거주민의 심리적 안정과 마을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어 도시운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2. 테러범죄 심리를 억제하는 CPTED
범죄예방설계는 왜 필요한가? 어떻게 환경을 변화시키면 범죄가 예방되는 것일까? 환경만 변화시키면 범죄는 예방할 수 있는가?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범죄가 발생하는 원인이나 불안감이 형성되는 과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불안감을 만드는 요소 는 사람, 시간,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적이 드문 곳에서는 본인이 범죄피해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도와줄 사람도 없음을 인식하고 인식적 차원의 범죄 불안감도 증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이수정, 「최신 범죄심리학」, 학지사, 2021, 제4판, p.15-31, p.35-47, p.53-80, p.89-114, p.163-202, p.207-238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범죄심리 레포트”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