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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전자무역의 이해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전자무역의 이해”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징
2. 전자무역의 기대효과
3. 전자무역 관련 동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징

1) 전자무역의 개념

최근 전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시대의 무역을 지칭하는 신조어로 "전자무역(e-Trade)"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전자무역이란 마케팅 ㆍ 상담 ㆍ 계약 ㆍ 원자재조달 ㆍ 운송 ㆍ 대금결제 등 제반 무역 업무를 가상공간(cyber space)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처리하는 새로운 무역거래형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자무역이라는 용어가 한때 사이버무역, 인터넷무역 등과 혼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2000년 말 대외무역법의 개정과 함께 법률적 용어로 전자무역이 사용되고 있다. 대외무역법에서는 전자무역을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직까지 전자무역의 활성화에는 여러 가지 기술적 ㆍ제도적 ㆍ물리적 장애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역비용의 획기적인 절감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전자무역은 거래규모 측면에서도 향후 10년 내에 전세계 무역의 30%를 점유하게 될 것으로 예측될 만큼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흐름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해외시장정보와 영업망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전자무역의 활용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유관 부처와 지방정부, 그리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KITA),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등의 관련 기관들도 이들의 수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전자무역의 배경

전자무역은 기존의 전통적인 무역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역 업무처리방식을 전환하는 도구라 할 수 있다. 무역 업무 처리방식은 1960년대 신용장통일 규칙과 Incoterms의 제정으로 대표되는 무역서식의 표준화로 간소화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 1970-80년대에는 가능한 현존의 무역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하여 각국의 대표가 참석하는 국가별 무역절차 간소화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이러한 위원회를 통하여 무역 업무에서 사용되는 각종 무역서식의 표준을 바탕으로 규제완화를 통한 무역 절차의 간소화를 도모하였다. 이러한 EDI 기반이 2000년대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인 인터넷과 접목하면서 무역기반의 네트워크화 등으로 단계적으로 변화하여 왔다. 전자무역의 배경은 근본적으로 이러한 무역 업무 처리방식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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