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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국제화의 과정과 형태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기업 국제화의 과정과 형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기업 국제화의 과정
2. 기업 국제화의 형태
3.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기업 국제화의 과정

기업 국제화의 과정은 국내에서 기업 활동을 시작한 기업이 몇 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국제적인 개입을 높여 나간다고 할 수 있다. 학자들에 따라서 국제화의 과정을 다르게 설명하고 있으나 여기서는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국내기업, 수출기업, 다국적기업, 글로벌기업으로 분류하기로 한다.

(1) 국내기업(국내지향기업)

국내기업 단계는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국내시장에 집중하여 판매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자사의 제품에 대해서 국내의 고객들에게만 마케팅하고 판매하게 된다. 그리고 원재료나 부품의 조달도 국내의 공급자들만을 활용한다. 이 밖에 다음과 같은 주요한 특징들이 있다.
첫째, 국내의 시장 추이와 국내환경 여건에 관한 정보만 수집하고 활용한다. 둘째, 국내시장에서만 실행할 경쟁전략 등을 보유하고 있다. 셋째, 마케팅이나 유통체계 등을 지역적 경쟁이나 지역시장 변동에 대처하려는 목적 하에 조직하거나 재편한다.
일반적으로는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훨씬 국내 지향적인 기업형태를 취하게 된다. 이는 대기업에 비해서 중소기업의 자본, 경영 등의 능력이 열세이기 때문에, 이들로서는 불확실성이 높은 외국시장보다 국내시장에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까닭이다. 더구나 미국과 같이 국내시장의 규모가 큰 기업여건 하에서 절대 다수의 기업이 외국진출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현상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국내시장이 협소한 우리나라, 스위스, 벨기에, 네덜란드와 같은 나라에서 기업이 국경선을 뛰어넘지 않은 상태로 성장을 도모한다는 것은 무리가 아닐 수 없다.

(2) 수출기업(해외지향 기업)

수출기업단계는 기업이 해외수출활동을 가장 주된 업무로 삼는 단계이다. 그러나 수출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외국에 내다 팔지만 경쟁력 감각은 아직 국내지향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해외로 판매할 때 처음에는 수출대행 기관이나 외국의 판매망을 이용한다. 그리고 수출이 지속되고 증대됨에 따라 자체적으로 수출 팀을 설치해 국내영업부와 공존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경영통제와 인사를 본사에서 맡기 때문에 해외활동은 흔히 본사의 부속활동으로 취급받는다. 이 밖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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