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지역사회간호학 방문간호 case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지역사회간호학 방문간호 case”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개인 및 가족 건강사정
2. 질병 관련 문헌고찰
3. 간호문제(진단) 목록
4. 간호과정(대상자 개인 중심 간호진단)

 

본문내용일부

(과거력, 현병력에 대한 요약 기록)
- 35년전 당뇨를 진단받고 약물복용 중이다.
- 1년전 전립선비대 진단받고 약물복용 중이지만,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여 늘 불안해 하신 다.
- 3주전 당뇨합병증에 의한 좌측 엄지발가락 절단 수술 후, 퇴원하여 집으로 왔다.
- 병원에서 2주간 재활치료를 받았지만, 현재 스스로 서지 못하고, 재활하려는 의욕은 전혀 없 고, 말씀도 거의 안하시고 식사도 한 끼에 두세 숟가락 정도 섭취하고 있다.
- 당뇨 발 절단 후 상처부위 치유위해 3일에 한 번씩 근처 종합병원에 가서 소독하고 있다.
- 혈당수치는 더욱 증가하여 식후 300이상이 유지되고 있으며 퇴원하면서 인슐린 주사를 처방받 아서 맞고 있다.
- 시력: 흐리게 보임 / 청력: 가까이에서 큰소리로 말하면 들림, 보청기 사용하지만 잘듣지 못함 / 치아: 이가 없고 부드럽거나 잘게 썬 음식은 씹을 수 있음
- 수면도중 자주 깬다.
-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있으며, 침대에서 변기통에 해결한다.
- 식사 거의 안 드시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지만 안하려고 한다.
- 보호자의 돌봄 없이 일생생활 유지하기 어렵다.
- 경미한 단기기억 증세와 우울증 약물 복용중이지만, 일상생활에 특이 문제는 없다.
- 틀니 있으나 퇴원 후 구강 내 불편감으로 인해 현재 착용하지 않는다.

<가족>
- 엄지발가락 상처는 아직도 아물지 않고 있어서 함께 사는 배우자와 옆 동(아파트)에 사는 며느 리는 걱정이 많다.
- 거의 움직이지 못하고 누워있는 김철수님을 모시고 병원에 다녀 올 때마다 배우자와 며느리는 지친다.
- 모든 식사준비 및 집안청소와 빨래는 며느리가 시아버지 댁으로 와서 챙겨드리고 있지만, 시 어머니는 아들며느리가 함께 살면서 모두 다 해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아 불안 함과 불만이 가득 차여 날마다 며느리에게 큰소리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 아들은 엘리베이터 시공으로 전국을 돌아다니며 바쁘게 일을 한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전립선 비대증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당뇨병 [diabetes mellitu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국가질병정보센터 http://health.cdc.go.kr/health/Main.do
[네이버 지식백과] 당뇨병 [diabetes mellitu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국가질병정보센터 http://health.cdc.go.kr/health/Main.do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지역사회간호학 방문간호 case”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