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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A국가의 B제품 시장에서 주요 기업들의 마케팅 분석과 한국기업을 위한 국제마케팅 시사점 도출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A국가의 B제품 시장에서 주요 기업들의 마케팅 분석과 한국기업을 위한 국제마케팅 시사점 도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국가 및 제품 선정과 배경
2. 현지 시장 현황과 마케팅 분석
3. 현지와 한국의 마케팅 차이 분석
4. 해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들을 위한 국제 마케팅 전략 제언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I. 서론
오늘날에는 한국 기업들이 단지 한국에서만 영업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 진출하여 해외 소비자들을 상대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특히 베트남 시장은 베트남 정부가 주도하는 경제 개혁 정책, 즉 이른바 “도이 모이 정책”에 힘입어 매년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빠른 경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풍부한 노동 인구 등으로 성장 잠재성이 높은 ASEAN 10개국 중에서도 유독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가이기에 많은 국가들의 진출 타깃이 되고 있고, 한국 기업 역시 베트남 시장에 주목하여 계속적으로 진출을 도모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베트남의 외국 투자 현황을 분석할 때 한국은 지난 30년간 해외 투자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베트남에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나라이며, 직접 투자가 아니더라도 수출액만 따져도 한국의 베트남 수출은 2009년 약 70억 달러 수준에서 2018년에는 7배 수준의 490억 달러로 성장하였다.
아래 본론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베트남의 소비재 시장 중 뷰티 시장에 주목하여 한국 기업의 베트남 뷰티 시장 진출 현황과 그 전략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선 베트남 시장을 선정한 배경 및 베트남의 뷰티 산업을 분석해야 할 이유를 제시하고자 하며, 베트남 뷰티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이 보이는 마케팅의 특성 역시 짚어보고자 한다.
같은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현지 시장에서의 마케팅과 한국 시장에서의 마케팅에 서로 차이가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살펴본 후, 베트남 뷰티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뷰티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베트남 시장의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을 지적함으로써 마케팅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II. 본론
1. 국가 및 제품 선정과 배경
1) 베트남 시장 선정의 배경
베트남은 ASEAN 10개국 중 하나로, 저발전국에서 중견국으로 혹은 중견국에서 선진국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들 – 인도네시아와 태국, 싱가포르 등 중에서도 그 성장이 괄목할 만 하다.

 

참고문헌

구양미, 한국기업의 베트남 투자와 베트남의 산업구조 및 지역 변화, 구양미, 2017
한국은행, 베트남 경제 개혁 개방정책의 주요 내용 및 성과, 2018.9.
KOTRA, 한국기업 진출 현황, 2014.6.
KOTRA,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 최근 한국의 베트남 투자 동향, 2020.1.28
K뷰티엑스포, [비즈니스 워치] 커지는 베트남 화장품 시장…뷰티업계 '눈독', 2021.7.29.
조선비즈, [기회의 땅 아세안, 변화의 현장을 가다- 베트남②] 현지 진출 韓기업 어느새 9000개… 中 실패 거울 삼아야, 2020.2.5.
팜뉴스, 한류 열풍에 베트남서 한국 화장품 50% 육박, 5년 연속 1위, 2021.7.23.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A국가의 B제품 시장에서 주요 기업들의 마케팅 분석과 한국기업을 위한 국제마케팅 시사점 도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