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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최근 자신이 본 TV광고 혹은 신문광고 중 광고를 3개를 선정하여 광고 분석을 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최근 자신이 본 TV광고 혹은 신문광고 중 광고를 3개를 선정하여 광고 분석을 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교화가능성 모델을 통해 본 광고에 대한 나의 태도
2. 고전적 조건화가 잘 적용 되었다고 생각하는 광고
3.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 광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광고가 현재처럼 발전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순기능이 역기능을 앞질렀기 때문일 것이다. 광고의 순기능으로는 우선, ‘경제적 기능’이 있다. 광고는 해당 광고의 전달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고 생산을 증대시켜 새로운 상품의 생산을 위한 시장을 보다 확대하며, 기업 간의 건전한 경쟁을 유도해 제조회사 사이의 경쟁을 자극함으로써 더 좋은 품질의 다양한 상품을 만들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더불어 ‘사회 문화적인 기능’도 수행한다. 광고는 여러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상품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상품의 사용법을 알려주며 소비에 관한 가치관 및 건전한 소비의 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더불어 새로운 생활방식을 대중에게 알려주며 어린이에게 소비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세에 대한 교육의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광고는 ‘대중매체 육성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대중매체의 경제적인 기반을 제공하며, 정보에 대한 수용 가격을 낮춘다. 더불어‘정보 제공의 기능’을 수행한다. 광고는 상품에 대한 경제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을 증진시키며 신제품의 출현을 알려 현명한 상품선택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기능은‘마케팅의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는 판매를 촉진하고, 제품을 차별화 시키며 효율적인 경쟁을 돕는다. 또한 마케팅 활동의 시너지를 창출하며 다른 마케팅적 요소를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광고는 다양한 순기능을 한다. 그런데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하는 광고는 단순하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 안에는 다양한 이론이 흡수되어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우선, 정교화가능성 모델을 통해 본 광고에 대한 나의 태도와 관련 사례를 기술해 보고, 다음으로 고전적조건화가 잘 적용 되었다고 생각하는 광고와 나의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 광고에 대해서고 서술해 볼 것이다. 관련 내용은 본론과 같다.

 

참고문헌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7.
최호규, 광고의 이해, 이프레스, 2014.
심성욱 외,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 2015.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최근 자신이 본 TV광고 혹은 신문광고 중 광고를 3개를 선정하여 광고 분석을 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