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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와 국내 기업의 활용 사례를 설명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와 국내 기업의 활용 사례를 설명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개관계관리(CRM)의 도입배경
2)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
가. 전략적 CRM
나. 마케팅적 CRM
3) 고객관계관리(CRM) 활용사례
가. FNC 코오롱 CRM 마케팅 성공사례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IT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4차 산업시대에 진입한 한국은 통신기술의 발달로 5G기술을 가진 정보통신 최강의 국가로 거듭나게 되었다. 정보통신 인프라의 급격한 발전과 전 세계를 하나로 동시에 연결되고 있고, 국내 기업들의 경영환경과 업무환경에 효율성의 제고를 만들었다. 제품의 개발단계부터 제조, 물류, 품질, 인사, 회계 등 기업의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업무환경이 구축되었으며,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 스마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단말기를 손쉽게 휴대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업무환경의 발전에 적응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대기업, 중소기업중심의 전산업무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기업 E-Business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보안체계의 강화가 중요하게 되었다. 비스니스의 정보화를 위한 각종 지원정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정보화체계를 구축한 중소기업들과 거래하는 대기업들은 자신의 정보시스템에 거래기업들과의 거래정보연동을 위한 SCM, CRM시스템구축을 위해 중소기업들을 자발적인 지원과 협력으로 기업 E-Business 환경을 구축해 오고 있다(조재호, 2019).
오늘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경쟁우위를 차지하려는 기업, 급속한 기술발전과 생산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있다. 사회전반에 걸친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변화에 따른 경영활동이 전문화되고 있다. 인간들의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산업발전 속에 복잡한 산업화에 대한 기업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국내의 기업들 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해야 하므로 고도화된 정보기술이 끊임없이 도입되고 활용되고 있다. 국내기업들은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상품관리와 고객관리에 중심이 되는 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활용하기 시작했다.
경영정보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들은 고객확보를 위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기업은 한 명의 신규고객을 유치하는데 드는 비용이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의 몇 배가 들기 때문에 효율적인 고객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박윤호(1996), “기업의 유통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한원희(1996), “자동응답 시스템을 이용한 산업 인력 유통정보시스템 구축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윤종수, 윤종욱(2004). 철강유통산업에서의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고객세분화 모형,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임세헌(2012).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고객 분류 프레임워크 개발 :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강민정, 설훈구(2016). 서비스기업의 고객만족투자, 고객관계관리, 경영성과 간 동태적 영향관계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권혁상, 오해영, 이장재(2007). 공공부문 정책고객관계관리(PCRM)의 성공적 운영에 관한 연구: AHP 적용을 통한 조달청 정책고객관계관리 운영실태를 중심으로,
한국공공관리학회, 한국공공관리학보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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