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원조 과정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사회복지실천의 원조 과정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의 개요
2. 접수 과정
3. 자료수집 및 사정
3.1. 사회적 상황
3.2. 클라이언트의 특성
4. 관계
4.1. 관계 형성
4.2. 의뢰
5. 개입 계획
5.1 과제 계획
6.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사회복지의 실천이란 영어로 로 번역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실천의 의미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소집단, 개인, 가족 혹은 지역사회의 요구 및 문제에 대한 권한 부여적 문제해결 접근방법을 통해 개입하는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미국 사회복지사협회는 1958년 사회복지실천에 관련한 개념을 다음의 세 가지 목적으로 두면서 1930년대에 사회복지의 또다른 방법으로 수용했던 지역적 사회조직사업이 사회복지의 실천개념에서 확고한 위치를 갖게 되었다.
첫째, 집단과 개인이 환경 사이에서 불균형적인 상황이 일어날 때 문제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여 문제의 심각성을 줄여주거나 해결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일을 의미한다.
둘째, 집단 혹은 개인과 환경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상호작용의 과정 속에서 발생 가능한 잠재되어 있는 문제들을 확인하면서 양자 사이에 불균형적 상태가 발생되는 것을 미리 예방한다.
셋째, 집단과 개인과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잠재력을 찾아내며 그것을 확인하고 강화시켜준다.
앞에 언급한 정의를 통해 살펴본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과 Boehem의 정의는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인 방법을 활성화 시켰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원조 과정을 적용하여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례의 개요
이 사례는 내가 현재 다니고 있는 교회에 다니는 아이의 사례이다. 사례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만 10세)는 부모님이 이혼하셨고 편부가정에서 누나 (만 13세)와 함께 살고 있다. 광수는 학업성적이 또래 친구들보다 현저히 떨어져있고 그로 인해 한글을 잘 읽지 못한다. 또한 현재 함께 살고 있는 아버지의 무관심으로 인하여 영양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또래 아동들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왜소하고 옷차림이 단정하거나 깨끗하지 못하며 머리에서는 이가 발견될 정도로 청결하지 못했다.

 

참고문헌

김정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4
김혜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 2006
엄명용, 노충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15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사회복지실천의 원조 과정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