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아동실습 미세변화형신증후군 사례보고서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아동실습 미세변화형신증후군 사례보고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3) 사례

2. 본론- 간호사정

3. 간호진단
1) 조절기전 손상과 관련된 체액 과다
2) 약물 치료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성
3) 질병과 관련된 지식부족

4. 간호과정 - 과정 2개

I.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신증후군은 만성으로 변할 수 있으며, 또한 지속적으로 재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환아와 가족들에게 부담감이 심하기 때문에 가족들의 지지 간호를 제공해야 함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신증후군은 대부분 예후가 좋지만 조기 발견하여 단백뇨를 근절하기 위해 신속하게 치료를 하게 되면 기저막의 점진적인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악화 조짐이 지나가면 신기능은 보통 정상이거나 거의 정상에 가까워질수 있다. 이런 예후를 보며 신증후군 환아의 간호제공과 지지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문헌 고찰
(1) 정의
신증후군은 소변에서 배설되는 단백질의 양이 성인 기준으로 하루 3.5g 이상이고, 혈중 알부민 농도는 3.0g/dl 이하이며, 부종이 나타나는 신사구체 질환이다. 신장의 사구체를 이루는 모세혈관에 이상이 생겨 혈액 내의 단백질이 신장으로 빠져나가 다량의 소변으로 나오는 것을 단백뇨이다. 이로 인해 몸 안의 단백질이 소실되면 저알부민혈증이 발생한다. 저알부민혈증에 의해 혈액 중의 수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오며, 이로 인해 피부 아래로 수분이 고여 몸이 붓는다.

(2) 병태생리
미세 변화형 신증후군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병할 수 있지만 2~7세의 아동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게 된다.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극히 드물게 나타나며 1세 미만의 영아에게도 흔하지 않으며 8세 이후에도 매우 드물다. 미세 변화형 신증후군 아동은 남아가 여아의 거의 2배 정도로 나타난다.
사구체막은 정상적으로는 알부민과 그 밖의 단백을 투과할 수 없지만, 신증후군에서는 단백, 특히 알부민이 막을 투과하여 유출되어 소변으로 손실되는 고알부민뇨증을 보인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혈청 알부민 수준을 감소시키는 저알부민혈증을 보이며 모세혈관의 교질삼투압을 저하시킨다. 결과적으로 혈관의 정수압은 교질삼투압을 능가하므로 간질강내 부종과 체강, 특히 복강내 복수에 체액이 축적 된다. 혈장에서 간질강으로 체액이 이동됨으로써 혈관의 액체량이 감소하는 저혈량증을 보이며, 이런 혈관의 액체량의 감소는 renin-angiotensin system의 분비를 자극한다.

 

참고문헌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980 서울아산병원 신증후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00947&cid=63166&categoryId=51014 [네이버 지식백과] 신증후군이란? (가천의대길병원 건강칼럼)
아동간호학 각론(10판)_김영혜 외_ 현문사
https://www.health.kr/ 약학정보원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09a4727a8000f26b&CONT_SRC=CMS&CONT_ID=2590&CONT_CLS_CD=001020001002 상기도감염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동실습 미세변화형신증후군 사례보고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