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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의 변경 사례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치료적 의사소통의 변경 사례”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1) 치료적 의사소통
2) 비치료적 의사소통

2. 치료적 의사소통
1) 일시적으로 안심시키기
2) 과도하게 칭찬하기
3) 거부하기
4) 비난하기
5) 동의하기
6) 충고하기
7) 시험하기
8) 도전하기
9) 방어하기
10) 설명 요구하기
11) 상투적인 반응하기
12) 문자적인 반응하기
13) 부정하기
14) 논쟁하기
15) 주제 바꾸기
16) 판단하기
17) 폐쇄적 질문하기
18) 지시적 대화하기

4. 느낀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이란?
1) 치료적 의사소통
- 대상자가 대화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성숙을 향해 변화해 가도록 지지하고 도움
- 면담자는 기본적으로 경청과 공감 등의 대화 기법을 사용
- 정신∙심리적인 치료에서 필수적 요소일 분만이 아니라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중요함.

2) 비치료적 의사소통
- 인간관계를 어렵게 하거나 악화시키는 방해요인
- 면담자와 대상자의 입장에서 존재 예) 물리적 환경요인
- 약간의 순기능의 효과도 있으나 대부분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 기법
➜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 의사소통 방식을 비효율적 의사소통으로 분류

2. 치료적 의사소통
- 경청: 상대방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고 열심히 듣는 능동적 과정.
- 직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말과 행동이 불일치하거나 모순되는 점을 인식시키는 것.
- 바꾸어 말하기: 대상자가 말한 것과 같은 뜻을 가진 다른 말을 사용함으로써 그이 말을 확인하는 것.
- 반복해서 말하기: 대상자가 표현한 주된 생각을 치료자가 반복하여 다시 말함으로써 확인하는 것.
- 수용: 대상자의 표현을 비평하지 않고 그의 입장에서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
- 반영: 대상자의 입장에서 대상자기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한 것을 치료자가 공감한 대로 나타내 보이는 것.
- 공감: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느낌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
- 명료화: 대상자의 대화 내용이나 느낌이 모호할 때 명확히 하도록 유도하는 것.
- 개방적 질문: 서술형으로 대답을 할 수 있는 질문형태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스스로 표현하도록 격려.
- 정보제공: 규칙, 식사시간, 투약, 검사를 위한 지시사항, 질병에 대한 정보 등에 대해 알려 주는 것.

3. 비치료적 의사소통 사례를 치료적 의사소통으로 변경한 시나리오
1) 일시적으로 안심시키기
- 문제의 원인이나 결과가 확실히 눈에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괜찮다고 하는 것.

 

참고문헌

양희경 외(2019).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기술. 퍼시픽북스.
이경순 외.(2016).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치료적 의사소통의 변경 사례”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