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세와 자질에 대해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세와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1) 성인전기
(2) 성인 중기
(3) 성인 후기
2) 심리적 특성
(1) 성인 전기
(2) 성인 중기
(3) 성인 후기
3) 신체적 특성
(1) 성인 전기
(2) 성인 중기
(3) 성인 후기
2.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성인은 신체적으로 발육을 마치며 재상산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사회적으로는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성숙한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은 사전적 의미로 봤을 때 연습 또는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행동의 지속적 변화인데 이를 토대로 성인학습의 의미를 보변 경험의 결과로 인해 사회에서 성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의 거짓과 태도, 행동이 지속해서 변화가 이루어지게 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성인학습은 학습자의 제반 경험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되고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계획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도적 활동이다. 또한 다양한 학습에 의해서 자기실현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러한 성인학습의 필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성인인구가 증가하면서 학습의 요구도 증대되고 있고 성인들은 경제의 세계화로 인해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필요성이 높아져 성인학습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성인학습에서 대상이 되는 성인학습의 특성과 함께 올바른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세와 자질을 논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1) 성인전기
20~40세 까지에 해당하는 성인 전기에 나타나는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살펴보면 먼저 후형식적 사고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후형식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의 경우 추상적 수준을 넘어 융통성을 가지고 개방적이면서 현실 적응적이다. 성인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지혜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지혜가 후형식적 사고이다. 이를 통해 단순명료한 논리 또는 원칙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는 유동성 지능이 쇠퇴하고 결정성 지능이 발달하는 것으로 유동성 지능은 후천적으로 학습하여 알게 되는 것과 관계 없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유동성 지능은 문화적 영향으로 교육 또는 경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게 되는 선천적인 성향을 가진 능력으로 기억력, 추리력, 문제 해결력, 공간지각력 등이 해당된다.

 

참고문헌

김영옥 외 2명,「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이해주,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언, 2018.
방기연, 「성인학습 및 상담」, 공동체 ,2017.
정민승, 「성인학습의 이해」, 에피스테메, 2010.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성인학습 지도자의 자세와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