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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고찰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고찰”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개요

2. 설문에 대한 결과
2-1. 심폐소생술의 정의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습니까?
2-2. 심폐소생술의 목적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습니까?
2-3. 심폐소생술의 과정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습니까?
2-4.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았다면 언제 받았습니까?
2-5. 받은 심폐소생술 교육이 효과적이였다고 생각하십니까?
2-6. 효과적이지 않았다면 왜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셨습니까?
2-7. 심폐소생술 교육에서 꼭 넣어줬으면 하는 부분이 있었나요? 있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3.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고찰

4. 각주

5. 출처

 

본문내용일부

1. 개요
심폐소생술은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1), 즉 심장과 폐의 활동이 갑자기 멈췄을 때 실시하는 응급처치이다.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5분 이내에 뇌손상이 발생한다. 장기의 부패가 진행되고 뇌와 장기에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뇌 손상과 장기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심하면 뇌사 까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초기 5분의 대응이 굉장히 중요한데, 초기 목격자에 의해 심폐소생술이 실시될 경우 소생률이 3배 이상으로 증가한다.(1) 늦게 실시하더라도 아예 실시하지 않는 것 보다 생존률이 높아지고 장애를 얻더라도 그 경도가 현저히 낮아진다. 이처럼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환자를 살리는데 중요한 부분이고, 이 부분에 대해 교육을 꾸준히 하고 있지만 부실하거나, 아예 실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한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간호학과 학생들은 후에 병원이라는 생과 사의 전선에서 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심폐소생술의 교육을 어떻게 실시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러므로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육과 그 교육에 대해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지 학생들의 의견을 물었다. 또한 설문 조사 대상자에게 교육을 진행할 때 포함되었으면 하는 것들을 조사했다. 설문 조사는 선택형과 주관형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5개, 2개로 이루어져 있다. 이후에는 위에 나온 의견들을 총합해 앞으로 교육을 어떻게 진행해나가면 좋을지 의견을 도출했다.

2. 설문에 대한 결과
설문은 총 25명이 참여했다. 25명 모두 대학에 재학 중이고, 간호학과이다.

2-1. 심폐소생술의 정의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습니까?
1번 질문은 ‘심폐소생술의 정의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습니까?’ 이다. 이 질문은 심폐소생술의 정확한 정의를 알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는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해 56%가 정확히는 아니지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참고문헌

행정안전부 재난대비 국민 행동요령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고찰”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