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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우울장애 케이스스터디 (Case study) 정신간호학 실습”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Dvb4/btsLHnA8KZu/LRoMAhxXCtyXivckdtaMx1/img.png)
목차
1. 실습 내용 및 학습 내용
1) 간호과정을 적용한 사례연구
2) 간호과정
3)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활동계획
4) 대상자의 퇴원 간호 계획
5) 출처
2. 실습 성찰 (느낀점)
본문내용일부
<간호진단>
: 대인관계 능력 부족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
1) 주관적자료
- “제 말을 들어주는 사람은 없는 것 같아요.”
- “병동 사람들과 말하는게 쉽지 않은 것 같아요.”
- “복도에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좀 불편해요”
- “병동에는 친한사람이 없어요.”
2) 객관적자료
- 과거 대인관계 경험에서의 않좋은 기억이 있음.
- 항상 혼자 다니며 병실에서도 친한 환자가 없음.
- 말 걸면 대답은 하는데 먼저 말 걸지 않음.
- 다른 환자들과의 대화가 거의 없음.
- 집단활동(사람이 많은 곳)에서 더 말을 하지 않음.
- 참여한 프로그램에서 같이 참석한 환자들과 말을 하지않고, 그 후 참석하지 않음(1회참석)
3) 단기목표
- 대상자는 7일 이내 같은 병동 환자들에게 먼저 말을 걸 것이다.
- 대상자는 2주 이내에 집단활동(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 이다.
5 )간호계획
① 사회적 활동 양상을 사정한다.
- 과거 사회적 활동에 대해 사정한다.
: 치료적의사소통을 이용한 대상자와의 면담에서 정보를 얻는다.
- 평소 병동에서의 생활(행동, 특징)을 사정한다.
: 활동정도(프로그램 참여 정도)
- 다른 환자와의 상호작용정도를 사정한다.
: 대화정도, 대화할때나 어울릴때의 모습을 보이는가를 사정한다.
② 대상자의 옆에서 함께 있어주며 대화를 매 듀티마다 한다.
- 틈틈이 대상자에게 찾아가 얼굴 비추며 자주 대화 시도한다.
- 진실된 마음으로 환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입장을 충분히 배려한다.
- 대화 내용 : 점심식사는 맛있게 했는지, 어제 밤에 잠은 잘 잤는지 안부를 물으며 대화를 이끌어간다.
③ 프로그램 활동을 참여시킨다. 이때 대상자가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해준다.
- ex)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병동사람들과 만나는 기회를 만들고 대화를 해보는 방법은 어떠세요?”
- 대상자가 간호사와의 일대일 관계에서 편안함을 느끼게 된 후에 집단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프로그램을 하는 동안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정신건강간호학 제6판 / 현문사/ 이미형 외/ 2019년
성인간호학 상.하 / 현문사/ 황옥남 외/ 2017년
약학정보원 www.healt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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