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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지도안] 초등학교 3학년 수학 <평면도형의 이동> 단원 연구수업 지도안 세안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3학년 수학 <평면도형의 이동> 단원 연구수업 지도안 세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분석
5. 학생 실태 및 분석
6. 단원 지도 계획
7. 단원 평가 계획
8. 지도상의 유의점
9. 교재연구
10. 지도의 실제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일부

1. 단원 : 5. 평면도형의 이동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도형 움직이기를 왜 가르치는가? 주변 환경에서 미적 요소나 균형미를 갖추기 위해 도형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한 물건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물건들은 대개 기본적인 도형을 어떤 규칙에 따라 연속적으로, 또는 대칭적으로 배열함으로써 미적으로 더 아름답게 나타내려고 노력한 것들이다.
따라서, 도형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물체의 미적요소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생활에서 사용되는 도형의 움직임에 대해 기본 도형을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옮기는 방법, 뒤집는 방법, 돌리는 방법들에 대한 공간적 감각이 필요하다.
도형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의 활동은 고학년에서의 기하도형의 평행 이동, 선대칭과 점대칭, 회전 운동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며, 도형의 이동을 이용한 여러 가지 배열에서 규칙을 찾는 기본적인 개념이 된다.

나. 학생관
피아제(J. Piajet)의 인지 발달 단계와 구성주의 관점에 의하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은 전조작기의 한계를 극복하고 구체적 조작이 가능하며 분류, 서열화, 가역적 사고 기능이 발달하여 사물의 속성을 다룰 때 그들 사이의 관련성을 고려할 줄 아는 시기이다.
본 학급의 학생들은 주입식으로 기본 개념이나 이론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구체적 자료를 제시하여 직접 조작하고 관찰하면서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개념을 형성하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구체물을 가지고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해 평행이동, 반사 및 회전이동을 감각적으로 익히고 변화를 발견하도록 한다. 또한 평면도형의 반 구체물을 밀고 뒤집고 돌려보는 반복적 활동을 통하여 평면도형의 이동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 교재관
본 단원에서는 구체물 및 반구체물,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를 공부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으로 도형의 이동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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