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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를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1) 역량모델의 개념
2) 역량모델의 중요성
2.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
1)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
2) 역량 요소 도출
3. 역량모델링의 사례의 문제점
4. 역량모델링의 사례의 개선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교육학, 심리학, 경영학, 행정학, 인적 자원 개발 등 학술 분야에 따라 힘의 개념이 다르지만 그 근원은 1920년대 사이언스 경영의 저자 프레드릭 테일러로 분석됩니다. 이후 행동심리학적으로 처음 제안된 화이트는 환경적 특징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학습을 통해 능력 개념을 제시하고 발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맥러건은 컴피텐스 모델링을 특정 역할 또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컴피텐스를 체계적으로 식별하는 의사결정 도구라고 불렀고, 듀포바는 컴피텐스 모델링을 특정 역할 또는 작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컴피텐스를 체계적으로 식별하는 프로세스라고 불렀습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교과서 내용을 토대로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능력모델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Ⅱ. 본론
1.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1) 역량모델의 개념
역량 모델에는 조직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개인의 역할, 직책 및 조직 내 상호 관계를 고려하여 만족도가 높거나 특별한 성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 포함됩니다. 헨드리는 먼저 역량 모델을 조직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행동과 뛰어난 행동의 차이를 파악하고 개인이 조직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분류, 커뮤니케이션, 개발, 평가하는 특징으로 정의했습니다. 역량 모델은 개인의 특정 역할을 효과적으로 발휘함으로써 결과를 낳는 가장 중요한 지식, 가치, 행동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또한 역량 모델은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행동을 상세히 기술하고 헸습니다. Spencer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결정하고 도출하는 과정을 역량 모델링으로 정의하며, 그 결과가 역량 모델이 된다고 봤습니다. 능력모델은 조직에서 성공과 모범적인 업적을 창출하는 데 필요한 모든 능력에 대해 서면으로 설명하고 조직에서 개인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특징을 구체적으로 조합한 것입니다.
참고문헌
김현주, 전상길(2006). 역량기반인적자원관리의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을 위한 상황론적 접근. 인사·조직연구.
오헌석(2007).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 분석. 경영교육논총.
김준호(2010). 교사의 핵심역량이 학생의 학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소연, 송영수(2008). 기업의 글로벌 인재육성(HRD)을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역량 분석: 기업과 대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HRD연구.
김현진, 허희옥, 김은영(2013).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사례: 스마트교육교원연수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구병모, 김기호, 김종규(2010). 역량과 역량모형의 연구-역량모형 연구의 현주소. 인적자원개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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