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험보고서

아주대학교 물리학실험1 실험 7. 관성모멘트 결과보고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아주대학교 물리학실험1 실험 7. 관성모멘트 결과보고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측정
2. 데이터 분석
3. 결과 및 토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질문 1. 이 실험에서 운동을 막 시작하였을 때의 데이터의 한 점, 또는 두 점이 직선에서 약간 벗어나는, 즉, 등각가속도 운동이라고 보기 어려운 원인은 무엇인가?

등각가속도란 회전하는 물체의 각가속도가 일정한 운동으로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돌림 힘인 토크가 일정할 때 물체의 질량과 관성모멘트가 달라지지 않는 상태에서의 운동을 말한다. 하지만 이 실험에서는 측정자가 원반을 잡고 있다가 원반을 잡고 있던 손을 놓으면서 실험이 진행되는데, 이 때 원반을 잡고 있던 손으로 인해 약간의 힘이 측정값에 영향을 주게 되고, 도르래에 감겨 있던 실들이 고르게 감겨있지 않은 상태에서 실이 풀리다보니 이는 등각가속도 운동이라 보기 어렵다. 또한 속도-시간 그래프에서 한 점에 해당하는 값은 그 전 시간과의 평균값이 된다. 따라서 측정한 데이터에서 시작점의 속도가 0이 아닌 지점에서부터 한, 두 점 정도를 떨어지게 잡아야 더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다.

질문 2. 실험 1(a)의 3항에서 “실이 겹쳐서 감기지 않고, 한 겹으로 가지런히 감기도록” 하기를 지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만약 실험 과정에서 실이 겹쳐지면 실과 실 사이에도 마찰력이 작용해서 실험 결과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을 겹치지 않아도 실과 도르래 사이나, 실과 실이 만나는 지점에서는 마찰력이 작용하겠지만, 실을 겹치면 이 마찰력이 보다 커져서 오차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최대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실을 겹치지 않고, 한 겹으로 가지런히 감기도록 주의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질문 3. 4부 데이터 분석의 5항에서 이론값을 근사식에 의한 것이라고 표현하였다. 이 실험에서 원반에 대한 (3)식은 왜 근사식인가?

원반에 대한 (3)식은 이다. 이는 이상적인 원 형태를 하고 있는 물체에 대한 관성모멘트인데, 이번 실험에서 사용하는 원반은 도르래 위에 고정을 하기 위해서 네모난 구멍이 있었고 원반의 끝부분이 튀어나와 있었기에 질량이 균일하게 퍼져있는지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었다.

 

참고문헌

제12판 물리학실험,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출판부, p.73 ~ 78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주대학교 물리학실험1 실험 7. 관성모멘트 결과보고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