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성인간호학 뇌졸중 케이스스터디 (Acute stroke)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성인간호학 뇌졸중 케이스스터디 (Acute stroke)”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1) stroke
(1) 원인
(2) 유형
(3) 증상과 징후
(4) 진단검사
(5) 치료
(6) 뇌졸중 재발을 막기 위한 생활습관
(7) 뇌졸중 증상 대처방안

Ⅱ. 본론
1. 간호력
2) 현병력
3) 과거력
4) 가족력
5) 입실 후 현재까지의 경과
6) 진단적 검사
7) 진단을 위한 검사
8) 주요 약물요법
9) 활력징후, BST
10) NIH – stroke scale – NEU
11) 간호과정 기록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인구의 노령화와 더불어 뇌졸중이 사회경제적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 및 국내이 통계 자료를 종합하였을 때, 2002년 한 해 동안 35세에서 74세의 인구 중 약 78,500명이 생애 첫 번째 뇌졸중으로 입원한 것으로 나타낫다. 또한 35세 이상의 인구 중 뇌졸중을 앓고 있는 사람이 382,000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2004년 사망 통계를 근거로 할 때, 우리나라의 원인별 사망률 중에서 뇌졸중은 암에 이어 두 번째이고, 인구 100,000명당 70.3명이다. 이는 전체 사망 원인의 13.9%해당한다.

2. 문헌고찰
1) 뇌졸중stroke
(1) 원인
뇌졸중(stroke) 또는 중풍(apoplexy)으로 알려져 있으며 뇌의 갑작스런 혈루 감소로 인해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가 오는 응급상황을 포괄하는 용어로, 뇌혈관이 색전이나 혈전, 죽종에 의해 폐색되거나 출혈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뇌졸중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허혈성과 출혈성으로 구분되며 허혈성은 다시 혈전성과 색전성으로 나눌 수 있다. 혈전성 폐색은 뇌혈관으로부터 유리된 혈전으로 발생하며, 색전성 폐색은 심방 세동과 같은 심장 질환, 종양 등으로 인해 발생된다. 출혈은 뇌내출혈과 거마막하 출혈로 구분된다. 뇌졸중의 약 85%가 뇌경색, 15%가 뇌간 또는 거마막밑 출혈,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뇌졸중은 단독질환으로 국내 사망원인 1위에 해당하는 질병이었지만 사망률은 점차 감소하여 최근 뇌졸중 후 생존율이 약 85%에 이르고 있다. 뇌졸중의 위험요인은 고혈압, 가족력, 당뇨병, 심질환, 고지혈증 등이 있다. 또한 비만, 좌식 생활양식, 수면 무호흡증, 위해물질이나 알코올남용, 최근의 바이러스나 세균감염, 흡연, 스트레스, 콜레스테롤혈증, 구강피임약 등이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뇌졸중 위험요인은 나이, 성인종, 유전과 같은 수정 불가능한 요인과 질환들이나 생활습관 같은 수정 가능한 요인들이 있다.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심장질환, 당뇨, 일과성 허혈박작(TIA), 고혈압, 흡연 등으로 치료를 통해 뇌졸중으로 전개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2가지 이상의 위험 요인이 동시에 존재하면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훨씬 증가한다. 뇌졸중은 55세 이상이 되면 위험성이 약 2배 증가하는데 2/3가 65세 이상에서 발생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더 많이 발생하지만, 65세 이하 연령층에서의 발병률도 증가하고 있다.

(2) 뇌졸중의 유형
허혈이나 경색 없이 발생하는 일과성 허혈발작과 달리 뇌졸중은 뇌의 경색과 세포사를 초래한다. 뇌졸중은 원인과 병태생리에 따라 일과성 허혈발작,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으로 구분한다.
‣ 허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은 뇌의 어느 한 부분에 혈액공급의 장애로 인해 기능을 갑자기 상실하는 것이며, 전체 뇌졸중의 약 85%를 차지한다. 일과성 허혈발작은 흔히 허혈성 뇌졸중의 전조 증상이다. 허혈성 뇌졸중은 다시 혈전성 뇌졸중과 색전성 뇌졸중으로 나뉜다.
- 혈전성 뇌졸중 : 혈전성 뇌졸중(thrombotic stroke)은 혈관벽 손상 부위에 혈괴가 형성되어 발생된다. 혈관 직경이 좁아지면 혈관이 막히고, 경색이 일어난다. 혈전증은 죽상경화성 플라크로 인해 좁아진 혈관에 쉽게 형성된다. 혈전성 뇌졸중은 가장 흔한 뇌졸중의 원인이다. 죽상경화가 발생한 곳에서 혈전이 형성되고 폐색이 일어나서 허혈(ischemia)과 경색(infarction)을 초래하게 된다. 혈전성 뇌졸중은 죽상경화성 뇌졸중이라고도 하며 70%는 고혈압 및 당뇨와 관련이 있고 환자의 30~50%에서 일과성 허혈발작이 전구증상으로 나타난다. 뇌졸중의 정도의 정도는 발병 속도, 병소 크기, 측부순환 유무 등에 따라 다르다. 뇌간 뇌졸중이나 발작, 뇌압상승, 출혈과 같은 증상이 없다면 대부분의 허혈성 뇌졸중 환자는 첫 24시간 이내에 의식 저하가 나타나지 않는다. 허혈성 뇌졸중은 경색이나 뇌부종의 증가함에 따라 첫 72시간 내에 증상이 진행된다.

 

참고문헌

윤은자 외 다수. 『성인간호학 Ⅱ』 아홉 번째판 개정. 수문사. (2021)
신인철. 『알기쉬운 약리학』. 메디컬 사이언스. (2019
서울아산병원/건강정보/의약품정보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etail.do?odcd=PLATOR75
약학정보원/의약품상세정보
https://www.health.kr/main.asp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성인간호학 뇌졸중 케이스스터디 (Acute stroke)”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