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케이스스터디casestudy 골절Fracture (교육자료포함)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케이스스터디casestudy 골절Fracture (교육자료포함)”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a) 대상자 사정
1. 일반적 사항
2. 병력
3. 신체검진

(b) 입원동기 및 주 호소

(c) 질병 소개

(d) 혈액검사 및 진단검사 결과

(e) 대상자에게 투여된 약물

(f) 대상자에게 적용된 특수치료 및 처치

(g) 간호과정

 

본문내용일부

병태생리
골절된 뼈는 새로운 뼈조직으로 재생이 가능하며, 치유과정은 4단계로 나뉜다.
1) 혈종 및 육아조직 형성
골절 직후 골절부위와 인접조직의 혈관파괴로 출혈과 혈종이 형성되며, 혈종은 골절 주변과 갈라진 골편 사이를 채우고 골절된 뼈의 말단에 혈액공급을 증가한다. 대부분의 혈종과 달리 골절을 둘러싸고 있는 혈종은 치유되는 동안 재흡수되지 않고 변화하여 2~3일 내에 육아조직으로 바뀐다. 육아조직은 풋뼈라 불리는 새로운 골물질의 근간을 이룬다.
2) 애벌뼈 형성
각종 무기질과 새로운 골기질이 풋뼈 내에 축적되면서 정상 뼈보다 크고 느슨한 애벌뼈가 형성된다. 애벌뼈는 연골, 골모세포, 칼슘, 인 등으로 구성된다. 애벌뼈는 손상 후 2주경에 나타나고 X-선을 통해 애벌뼈 형성 유무를 확인한다. 손상 후 14~21일째 애벌뼈의 크기가 가증 크며, 애벌뼈는 계속 재형성된다. 애벌뼈는 뼛조각들을 결합시킬 수 있으나 체중이나 긴장을 견딜 만큼 충분히 강하지 않다.
3) 뼈되기과정
골절 후 3주부터 나타나고, 골절이 회복될 때까지 지속된다. 칼슘과 광물질이 침착하여 단단한 뼈로 변화함에 따라 골절 부위의 움직임을 고정해 줄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석고붕대를 제거하고 제한저인 움직임이 가능하다.
4) 뼈 강화와 재형성
뼈되기과정을 거치면서 뼈조각 간의 간격이 좁혀지고 점차 메워지는 뼈 강화 단계에 이른다. 골절 치유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과잉된 뼈조직이 점진적으로 재흡수되고 골결합이 완성됨에 따라 골절 이전과 같은 뼈구조와 강도로 회복된다. 골절은 부위에 따라 치유기간이 다르다.

골절 종류
1. 폐쇄성 골절(closed fracture) : 골절부위의 피부 외층에 손상이 없는 골절
2. 개방성 골절(open fracture) : 골절부위가 피부 밖으로 돌출하여 외부환경에 직접 노출된 상태로,
복합골절이라고도 한다.
3. 선상골절(linear fracture) : 골절부위가 횡선이나 사선 등의 골절선을 가지며, 뼈에 약간 또는 중간
정도의 직접 압력이 가해졌을 때 발생한다.
· 사선골절(oblique fracture) : 골절선이 뼈의 축에서 사선으로 골절된 것으로 비틀렸을 때 발생한다.

 

참고문헌

황옥남 외(2017), 성인간호학(상), 현문사, p148.
황옥남 외(2017),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p292-311.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서울아산병원 의약품정보,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etail.do?odcd=XB-PLASM1L.
지식백과 간호학대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498974&cid=60408&categoryId=55558.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케이스스터디casestudy 골절Fracture (교육자료포함)”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