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간호학과 봉와직염(Cellulitis) 케이스, 간호진단 2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학과 봉와직염(Cellulitis) 케이스, 간호진단 2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일반정보
II. 병력
III. 질병기술 (disease description)
IV. 신체검진
V. 임상소견
Ⅵ. 약물
Ⅶ. 간호과정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질환명
: 봉와직염 Cellulitis

2. 정의
: 봉와직염은 진피와 피하 조직에 나타나는 급성 세균 감염증의 하나로,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 열감, 부종,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피부 상처와 관련이 있으며 머리와 목의 생기는 봉와직염은 상기도 감염, 축농증, 중이염, 치아농양을 일으킬 수 있다. 주로 하지와 입속, 눈 주위에 자주 생긴다.
→ 대상자 : 천골 부위에 발생한 봉와직염.

3. 원인
: 가장 흔한 원인균은 황색 포도알균(Staphylococcus aureus)과 A군 용혈성 사슬알균이고, 2세까지의 아동에게서는 인플루엔자 간균 B형(Haemophilus influenzae type B)이 주 원인균이다. 그 외 폐렴균이나 대장균도 흔한 원인균 중 하나이며, 어패류로 감염되는 경우 비브리오 패혈균(Vibrio vulnificus)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감염되는 경로는 무좀 및 발가락 사이 짓무름에 의한 경우가 흔하다. 외상, 궤양, 모낭염 등의 선행 감염, 알코올 중독, 마약 남용자, 당뇨병 환자 등이 봉와직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4. 병태생리
: 균이 표피 손상 부위로 침입하면 균이 생산하는 독소가 항원으로 작용해 피부의 각질 생산세포, 랑게르한스 세포로부터 TNF-a나 IL-1을 유리한다. 이들 사이토카인은 혈액 내로 들어가 호중구, 대식세포의 화학주성을 증폭시켜 병변내로 유입 되도록하여 침입한 세균을 탐식하게 한다. 그러므로 발병 초기부터 조직 내 살아있는 세균이 감소하게 되어 조직에서 균 배양이 어려우며 이러한 사이토카인이 여러 염증을 매개체를 방출하면서 홍반, 부종, 동통 증상을 일으킨다.

5. 증상 및 징후
: 발병 초기에는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다리에 잘 발생하며, 국소적으로 붉은 홍반, 압통이 있고 심한 오한, 발열이 있은 후에 홍반이 뚜렷해지면서 주위로 급격히 퍼져나가게 된다. 만지면 따뜻하게 느껴지고 손가락으로 누를 때 들어가는 압통과 통증이 있다.

 

참고문헌

성인간호학Ⅱ, 수문사(2023), 윤은자 외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봉와직염 (http://www.snuh.org/intro.do)
봉와직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지훈상 (https://www.kjfm.or.kr/upload/pdf/0040604.pdf)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main.asp)
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37
곽이경 외6명, 피부·연조직 감염 항생제 사용지침, 2017m
연부조직 감염 진료지침 개발위원회 ,연부조직 감염 진료지침 권고안, 2012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간호학과 봉와직염(Cellulitis) 케이스, 간호진단 2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