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간호과정casestudy 객혈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과casestudy 객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간호력(Nursing History)

(2)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3) 대상자의 간호과정(Nursing Process for this case)
① 초기 사정자료(성인 대상자 사정도구를 이용하여)
② 성인 대상자 신체사정
③ 낙상 위험 사정 (Morse Fall Scale) - 중등도 위험군
④ 욕창위험도 사정
⑤ 대상자의 진단적 검사(임상병리검사, 방사선 영상 검사, 특수검사 등)
⑥ 대상자의 약물치료
⑦ 간호과정(Nursing process)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 정의
객혈은 기관지나 폐등 호흡기계로부터 피가 나오는 것을 말하며,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의 여러 가지 호흡기 증상과 함께 매우 중요한 임상소견이다. 일반적으로 객혈이 있더라도 출혈 그 자체는 자연히 없어지지만 여러 가지 호흡기 질병 및 전신적인 질병의 원인 질환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원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피가 많이 나든 적게 나든 관계없이 모두 객혈이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피만 나오는 객혈도 있고, 혈담이라고 해서 가래에 피가 조금 묻어나오거나 섞여 나오는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객혈은 목에 이물감을 느끼거나 목이 간질간질하면서 기침과 함께 나타나는 것으로 혈액은 보통 선홍색을 띄고 거품이 많으며 가래와 같이 또는 고름 등과 같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전에 출혈되었던 혈액이 고여 있다가 나오는 경우에는 검붉은 색의 혈액이나 또는 혈괴가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객혈은 반드시 토혈과 구별되어야 하는데 토혈인 대게 위 장관 증상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가래에 거품이 없고, 색깔이 검붉으면서 위 내용물이나 음식물과 섞여 나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위 십이지장 궤양, 만성 간 질환이 있거나 숨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토혈과 반드시 감별해야 한다. 그리고 소량씩의 객혈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객혈로 올라온 혈액이 침과 함께 삼켜졌다가 위장증상과 함께 올라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 원인, 병태생리
다양한 출혈부위 만큼 객혈의 기전도 다양하다. 기관지 점막의 염증에 의한 출혈, 승모판 협착증에서 혈관 울혈과 감염에 의한 점막 손상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다. 폐종양 표면의 궤양부위나 기관 벽의 육아종 그리고 석회화된 림프절 및 동맥류에 의해서 참석된 부분도 객혈의 원인이 된다. 기관지 확장증에서는 비대된 기관지 동맥이 확장되고 폐동맥과 문합을 이루어 대량 객혈을 일으킨다. 출혈은 폐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서 폐렴이나 결핵성 공동 및 폐농양 벽부위의 노출된 혈관이 염증에 의해서 침윤을 받으면 출혈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아홉 번쨰판 성인간호학 2 - 저자: 윤은자, 김숙영, 소향숙,,,
https://www.health.kr/ 약학 정보원
원주기독세브란스병원 EMR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간호과정casestudy 객혈”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