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실습

성인간호학실습 담낭암 (병태생리 ~ 간호진단 5개 관련 주/객관적 자료, 간호과정 2개)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성인간호학실습 담낭암 (병태생리 ~ 간호진단 5개 관련 주/객관적 자료, 간호과정 2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 목적
2) 문헌고찰

2. 간호과정
1) 사례환자 기본정보
2) 신체상태 검진
3) 약물 치료
4) 검사 결과
5) 간호 사정
6) 간호과정 적용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 정의

담낭암은 담낭(쓸개)에서 생기는 암입니다. 담낭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보통 담낭암이라고 하면 담낭 선암종을 말합니다.

- 원인

담낭암의 주요 원인은 담석과 용종으로 여겨집니다. 이형성-암 연쇄 과정의 주원인이 만성 염증이며, 이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담석이라는 점에서 담석은 담낭암의 가장 중요한 위험 인자입니다. 특히 3cm 이상의 담석, 장기간 보유한 담석, 도재 담낭, 담석과 동반된 췌담관 합류 이상, 만성 장티푸스 보균자 등이 위험 인자로 여겨집니다. 또한 신생물성 용종이 담낭암과 관련될 가능성은 5~10% 정도인데, 크기가 1cm 이상인 경우, 50세 이상이면서 무경형 단일 용종인 경우, 담석이 동반된 경우 등이 위험 인자로 꼽힙니다.

- 증상

초기 담낭암은 보통 증상이 없거나 담석이 있을 때와 비슷한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진단이 늦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상복부와 우측 늑골 아래에 느껴지는 둔탁한 통증입니다.

담석이 있는 경우에는 반복적이고 심한 통증이나 오른쪽 등으로 퍼지는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담낭암이 진행되면 쇠약감과 체중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담낭암의 30~60%에서 황달이 나타납니다. 황달은 담석이 담도를 막거나 암으로 인해 커진 담낭이 담도를 눌러서 발생합니다. 간혹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진단

초음파 검사나 전산화 단층촬영(CT) 등을 통해 담낭의 혹을 발견하면 담낭암을 의심합니다. 다른 부위에 발생한 암은 조직 검사가 가능한 데 비해, 담낭암은 대부분 조직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영상의학적 검사에서 담낭암이 의심되면 조직 검사 없이 곧바로 수술과 같은 치료를 시행합니다. 간내 담관이나 총담관의 침범을 알아보기 위해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관 조영술(ERCP)을 실시합니다. 수술 전후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후 치료 효과를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치료

담낭암의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30% 정도의 환자만 암을 완전히 절제할 수 있습니다. 임상 증상이 나타난 환자의 70~80% 정도는 수술 당시 완전 절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대부분 암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하거나 수술 후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5년 생존율은 5% 정도입니다.

 

참고문헌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Naver 지식백과
약학정보원 (www.health.kr)
드러그인포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정신적-상담심리학 (https://blog.naver.com/thsun21/222350714742)
김금자 외.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2
차영남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3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성인간호학실습 담낭암 (병태생리 ~ 간호진단 5개 관련 주/객관적 자료, 간호과정 2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