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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학교폭력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학교폭력”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폭력의 정의
2. 학교 폭력의 유형
3. 학교 폭력의 원인
4. 학교 폭력 대응에 대한 문제점
5. 학교 폭력의 인식
6. 세계 각국의 학교 폭력 대처방안
7. 학교폭력대처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일부

Ⅰ.서 론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과 이를 경고하는 목소리는 우리 사회에서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1990년 대 이후 집단따돌림을 대표하는 ‘왕따’ 또는 ‘은따’ 등의 새로운 단어들이 언론을 통해 등장하였고 이에 정부에서도 학교폭력에 대한 조치들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우리 사회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절감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전 사회적으로 고민한 것은 불과 수년 전의 일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2011년 12월경 대전과 대구에서 학교폭력에 견디다 못한 학생들이 연달아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 하면서부터이다. 당시 상황을 잠시 되짚어 보면, 동료 학생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가해 학생들의 치밀하고 잔인한 폭력행동과 자신들이 얼마나 큰 잘못을 했는지조차 깨닫지 못하는 무책임하고 비도덕적인 태도, 이에 비해 학교폭력에 대한 너무나 미숙한 학교의 대응방법 그리고 자식을 처참하게 잃어버린 피해 가정의 혹독한 슬픔이 이 사건들로 인해 우리 사회에 구체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학교폭력의 문제는 피해나 가해하는 학생들의 개인적 심리적 문제로만 본다면 본질을 놓칠 수 있다. 실제는 한국 사회가 가지는 폭력에 대한 허용적 시각, 폭력을 공개하지 못하고 미봉책으로 덮는 처리방법, 학교가 학생들에게 가하고 있는 유무형의 폭력, 폭력적이 라고 볼 수밖에 없는 교육환경 등의 사회적 문제들의 연장선상에서 학교폭력을 보는 전체적 관점이 필요하다. 일상적으로 접하는 폭력적 상황을 그대로 두고, 학교폭력만을 제거 하려는 시도는 그 자체로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미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Ⅱ.본 론
1.학교 폭력의 정의
어떤 행위가 학교폭력인가? 학교폭력법은 학교폭력을“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로 정의 하고 있다(법 제2조 1호). 그리고 시행령은 이를 보다 구체화시켜“상해·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영 제2조)라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Hoover & oliver,1996/문용린/2006년 재인용
2012/류영숙/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2012/김건찬/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2007/이병대/소년범과 소년범죄-학교폭력 전문상담사 양성과정
2012/김영화/한울
2012/교육과학기술부
2012/김상돈/학교폭력: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학교폭력”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