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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실습

정신간호학실습 사례보고서_편집성 조현병(paranoid schizophrenia)_사고과정 장애, 사회적 상호장애+이론적 근거 포함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정신간호학실습 사례보고서_편집성 조현병(paranoid schizophrenia)_사고과정 장애, 사회적 상호장애+이론적 근거 포함”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일반적 정보(General Information)
2) 주호소(Chief Complaint)
3) 현병력(History of Present Illness)
4) 과거력(Past History)
5) 가족력(Family History)
6) 사회력(Social History)
7) 정신상태검사
8) 검사 결과
9) 약물 치료
10) 의학적 진단명
11) 문제목록 및 우선순위
12)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외모, 행동, 태도, 언어
① 전반적인 외모: 건장한 체격에 통통한 편으로 티셔츠에 반바지, 양말, 슬리퍼 신은 모습. 의복, 머리 위생 상태는 겉으로 보기엔 양호한 편이나 약간의 냄새가 남.
② 행동과 활동상태: 산책이나 활동요법 등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는 모습. 산책 권유해도 거절함. 주로 혼자 있으며 다른 환자들과 이야기 나누지 않음.
③ 치료자에 대한 태도: 협조적이며 질문에 구체적으로 대답함
④ 언어: 목소리가 작고 힘이 없어 알아듣기 어려우나 질문 대부분에 동문서답하지 않고 알맞은 대답함. 대화 중간에 중얼거리며 알아들을 수 없는 말 함.
(2) 기분과 정동: 기분을 물었을 때 “맨날 똑같죠 뭐.” 하고 웃으며 말함. 매 대화에 웃는 표정이고 힘없는 목소리임.
(3) 지각: 환각 없음
(4) 사고:
① 사고과정과 형태: 망상
② 사고 내용: 국가에서 자신을 관리한다고 생각함. 자신을 ‘감지’한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혼잣말이나 생각하는 것도 다른 사람들이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함. 치아 7개가 한 번에 흔들리기도 했는데 그게 정부에서 나에게 벌 준 것이라고 말함.
(5) 인지
① 의식수준: 명료함
② 지남력: 시간, 장소, 사람(+/+/+)
③ 기억력: 오늘 아침에 뭘 먹었냐는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였고, 과거 입원한 병원이름을 적절히 대답함.
④ 주의 집중력: 대화할 때는 대화에 대체로 집중하는 모습 보임.
⑤ 계산력: 확인하지 못함
⑥ 지능: 일상적인 대화가 원활하게 가능하며 뉴스를 보며 정치나 경제에 대해서도 대화가 가능함
⑦ 추상적 사고: 깊이 있는 사정은 못했으나 일상적 대화를 하고 한 주제로 이야기 나누는 것이 가능함. 추상적 사고 능력 결여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⑧ 판단력: 판단력 장애 관찰되지 않음
⑨ 병식: IV. 병이 있음을 알지만, 그 원인이 환자 자신 속에 있는 무엇인가 알 수 없는 것 때문이라 여김
-> 내가 지금 여기서 이렇게 오래 지내고 아픈 게 예전의 나의 모습 때문이라고 말함
⑩ 자해 또는 타해 위협: 자타해 위험 없음

 

참고문헌

약학정보원
이숙 외(2018), 정신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P 60, 230-232 224-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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