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환경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환경”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인식론적 신념의 개념
2. 인식론적 신념의 연구 관점
3. 인식론적 신념과 교수학습
4. 인식론적 신념 발달과 학습환경 설계

 

본문내용일부

1. 인식론적 신념의 개념
- 지식의 본질, 앎의 기원, 앎의 과정에 대해 개인이 가지는 신념
- 지식의 본질에 대한 신념과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 대한 신념
- 지식과 앎의 본질에 대한 신념체계

2. 인식론적 신념의 연구 관점
1) 인지발달 단계 관점
- 인식론적 신념은 분리될 수 없는 단일 차원으로 구성
- 개인의 인식론적 신념은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단계 간 전이를 통해 발달
- 인식론적 신념에 대한 인지 발달 단계 모형 Perry(1970) 인식론적 발달 모형

< 중 략 >

3. 인식론적 신념과 교수학습
1)인식론적 신념과 교수
- 지식과 학습에 관한 신념은 자신이 갖고 있는경험과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과정에도 영향을 미침
- 교육 현장에서 교수자들이 인식론적 신념을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어떠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음
- 구성주의적 교수 신념을 가진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에 비해 다양한 교수 전략을 사용, 학습자의 개념을 변화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효과적인 교수 전략 동원
- 교수자의 학습자 중심, 구성주의적 교수 신념이 수업에서 교수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습자 참여형 학습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학습환경 조성
- 특정한 방향으로의 인식론적 신념의 발달은 부적절하며 불가능하다는 맥락적 관점
-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은 교수자-학습자-맥락-지식-인식 도구 간 관계속에서 발생하는 역동적인 변화 상태
- 학습자 스스로 지식 구성 과정에 참여하며 인식론적 신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인식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환경이 이를 지원

2)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
-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은 학습 태도, 과제 수행 상의 끈기, 독해 능력, 추론, 학업 성취,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 능력, 지식 통합 능력 등에 영향을 미침
- 학습자 특성 변인으로서의 인식론적 신념은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 변화를 이끌어 내는 역할
- 교수학습 활동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의 발달도 가능

 

참고문헌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 32-42.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201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5 판). 교육과학사.
조규락, 조영환 (2019). 문제해결과 학습 디자인 - David H. Jonassen 교수님의 연구를
되돌아보며. 학지사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인식론적 신념과 학습환경”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