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자궁근종(난소내막종), 제왕절개 간호과정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자궁근종(난소내막종), 제왕절개 간호과정 [급성통증, 감염위험성, 낙상위험성]”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질환의 병태생리
Ⅱ. 건강사정 자료
Ⅲ. 임상 검사 결과 및 의의
Ⅳ. 치료
Ⅴ. 간호관리
Ⅵ. 우선순위 선정
Ⅶ. 간호과정

 

본문내용일부

자궁근종은 자궁벽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 가능하다. 대부분 체부의 근층에서 발견되지만 드물게 자궁인대, 자궁하부 또는 자궁경부에서도 발생한다. 근종은 발생부위에 따라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서 생겨 자궁강내로 폴립처럼 돌출한 점막하근종(submucosal myoma), 자궁근층내 존재하는 근층내근종(intramural myoma), 장막 아래 생긴 장막하근종(subserosal myoma)으로 분류된다. 장막하근종은 늘어져서 육경(pedicle)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광인대 사이에 존재할 경우 인대내근종(intraligamentary myoma)이 되기도 한다.
자궁근종은 경계가 명확하고 둥글고 단단한 회백색의 종괴로 단면은 평활근속들이 소용돌이로 배열되어 있어 자궁내막 또는 자궁경관폴립(cervical poylp)과 쉽게 감별된다. 종괴의 크기는 미세하게 작은 것부터 거대한 크기까지 다양하고 한 개 또는 다발성으로 존재한다.
근종의 가장 흔한 변성은 근종의 소용돌이 형태(whole like pattern)가 없어지고 자궁근종 조직이 균일성으로 보이는 초자성 변성(hyaline degeneration)이다. 이외에 초자성 변성(hyaline degeneration),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허혈성 괴사 부위에 인산칼슘, 탄산칼슘이 침착하여 딱딱해지는 석회화 변성(calcification degeneration), 점막하근종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감염과 화농, 적색변성(red degeneration). 그리고 드물지만 초자성 변성에서 발생될 수 있는 지방변성(fatty degeneration)과 발생 빈도가 매우 낮은 육종성 변성(sarcomatous degeneration)등이 있다.

난소내막종은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난소에 발생한 혹으로 난소에 붙은 자궁내막조직으로부터 발생하는 매끈한 벽을 가진 갈색의 낭종으로 절개하면 농도가 짙은 갈색의 초콜릿과 같은 액체가 흘러나와 초콜릿 낭종이라고도 불린다. 흔히 낭종을 둘러싼 주변 장기와 유착을 동반하는데 복막, 난관, 직장 또는 대장 일부 등이 대표적이다.

 

참고문헌

여성건강간호학1, 제 5판, 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성인간호학, 수문사
여성간호학, 현문사
기본간호학1, 수문사
성인간호학2, 수문사
https://www.hopkinsmedicine.org/institute_nursing/models_tools/fall_risk.html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자궁근종(난소내막종), 제왕절개 간호과정 [급성통증, 감염위험성, 낙상위험성]”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