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주요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정책 및 문제점 조사하기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주요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정책 및 문제점 조사하기”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주요국의 코로나19 현황 및 정책 및 문제점
1. 우리나라
2. EU
3. 미국
4. 중국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전염병의 확산과 경제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역사적으로 중국발 SARS를 예로 들 수 있는데 당시 중국 내 크게 확산되며 민간소비가 위축되고 외국인관광객이 감소하는 등 중국경제와 일부 인접국에 큰 영향을 초래했으며 메르스는 높은 치사율 등에 따른 불안심리 고조로 인해 경제 심리가 위축되며 관광산업 등 서비스업과 민간소비를 중심으로 부정적 영향이 확대되었다.
현재 세계에 위협이 되고 있는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전염병은 해당국 경제에 예기치 못한 충격으로 작용하며 물적 자본과 인적자본에 대한 피해는 물론 경제심리 위축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출현은 감염 확진자와 사망자 수의 증가를 지금까지도 증가시키며 전염병의 유행을 막는 방역을 넘어선 대응이 필요한 시점에 도래했다. 전염의 확산은 바이러스가 지닌 속성으로 인한 하나의 현상이자 위험이고 그 자체를 재난으로 여기고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전의 사회문제들과는 확연히 다른 이 ‘재난’ 상황은 다른 바이러스와 다르게, 발생 확률이나 손실이 어느 정도 예측되는 ‘위기’와 달리, 재난의 경우 그 규모를 예측하기 힘든 ‘불확실성’으로 인해 두려움 또한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주요국의 코로나19 현황 및 정책, 문제점을 조사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주요국의 코로나19 현황 및 정책 및 문제점
1. 우리나라
전염병은 인간의 몸과 사람이 사는 사회에 가장 약한 부분을 먼저 도려낸다. 사망자 중 다수가 폐쇄병동의 환자이며 나머지도 대다수 가난하고 외로운 노인으로 오래전부터 여기 있었지만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던 취약층이다. 이들의 존재는 모두 죽어서야 겨우 신문의 몇줄을 통해 알려진다. 그래서 흔히 바이러스는 평등해도 재난은 평등하지 않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현실적으로 노인과 아동, 장애인과 여성, 빈곤층과 같은 취약층에게 있어 재난은 더 어렵고 힘든 상황을 만들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KDI 경제센터 홈페이지 http://eiec.kdi.re.kr/materia
박용민·김도완·이진기, “전염병과 자연재해로 인한 경제적 충격 및 회복양상의
특징”, 경제전망보고서, 한국은행, 2020.2월
COVID-19 사태로 본 완벽한 통제의 시대 (2040 AI 동물농장) 한헌수, 임종권 저 | 바른북스 | 2020.09.04
산업통상자원부 https://www.motie.go.kr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주요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정책 및 문제점 조사하기”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