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Bayley 혹은 Gesell과 같은 영아발달 선별검사의 유용성과 효과에 대해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Bayley 혹은 Gesell과 같은 영아발달 선별검사의 유용성과 효과에 대해”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 검사의 목적
2. 영아발달 선별검사의 유용성과 효과
3. 발달검사들이 영아기 발달과 부모의 양육에 미치는 영향
1) 발달검사들이 영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발달검사들이 부모의 양육에 미치는 영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인간의 발달(development)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되는 시점부터 생을 마감할 때까지의 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양상과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발달심리학에서는 발달을 시기별로 태내기, 영아기, 아동초기, 아동 중기 및 후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를 포함 한다. 그리고 발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속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특히 태어나서 만 6세까지의 영유아 및 아동기는 모든 면에서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로, 이 기간의 장애나 사고는 청소년기 및 성인기 이후까지 오랜 기간 동안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발달검사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발달특성과 발달지연 정도를 선별하는데 사용되는 검사로 아동의 발달을 여러 장면에서 조사하고 이를 일반 영·유아의 규준적 행동에 비교하여 발달상의 위치를 확인하며, 더불어 영·아가 정상적으로 발달되고 있는지 또는 발달이 지연되고 있는지 여부를 조기에 선별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Bayley 혹은 Gesell과 같은 영아발달 선별검사의 유용성과 효과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 발달 검사의 목적
발달의 특징인 누적성 및 연계성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과 서로상호 관련성을 갖는 총체적 과정이다. 또한 이러한 총체적 과정 속에서 가소성이라는 특징은 사람은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이 있으며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변화 잠재력을 지님을 의미한다. 때문에 누적성 및 연계성, 가소성과 같은 발달의 특징은 임상적인 평가 단계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임상장면에 의뢰되는 영유아의 경우 발달지연을 주 호소 문제로 하는 빈도가 가장 높고 다양한 심리장애에서 발달지연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발달지연이란 영유아가 그 연령에 맞는 신체, 인지, 의사소통, 심리·사회 및 정서, 적응력, 자조기술 등의 발달적 지표의 기술을 한 부분 혹은 그 이상에서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양한 심리장애를 동반한다.

 

참고문헌

김정미, 신희선(2006). K-CDI 아동발달검사 : 지침서. 서울: 특수교육.
김선희(2014). 유아의 인지능력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계획, 수행, 평가의 일치정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곽금주, 성현란, 장유경, 심화옥, 이지연, 김수정, 배기조(2005). 한국영아발달연구. 서울: 학지사.
박유진(2011). 한국 Bayley 영유아 발달검사 II와 사회성숙도검사 및 문제행동의 관계: 발달지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Bayley 혹은 Gesell과 같은 영아발달 선별검사의 유용성과 효과에 대해”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